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이데일리 언론사 이미지

'지지율 42%' 이재준 수원시장, 생활밀착형 정책 '통했다'

이데일리 황영민
원문보기
중부일보 여론조사, 민주당 후보 선호도서 오차범위밖 1위
직무수행 평가서도 61% '잘했다' 진보~보수 모두 호평
시정연구원 조사에서 생활밀착형 정책과 소통능력 만족도 높아
[수원=이데일리 황영민 기자] 이재준 수원특례시장 오는 6월 지방선거에 출마할 더불어민주당 수원시장 후보 중 압도적 선두를 달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재준 수원시장.(사진=수원시)

이재준 수원시장.(사진=수원시)


7일 중부일보가 발표한 민주당 수원시장 후보 선호도 조사 결과 이 시장은 42%의 지지율을 얻으며 다른 후보들을 오차범위 밖에서 크게 따돌렸다.

민주당 후보군인 권혁우 기본사회수원본부 상임대표와 황대호 경기도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장은 각 4%를 얻었으며, ‘지지후보 없다’는 32%, 모름·응답거절은 17%로 집계됐다.

이 시장의 높은 지지율 추이는 민선 8기 3년 6개월 간 보여준 직무수행 능력에서 비롯된 것으로 분석된다.

같은 여론조사에서 ‘이재준 현 시장이 지난 2022년 7월 취임 후 지금까지 시장으로서의 직무를 잘 수행했는지’를 묻는 질문에 응답자의 61%가 ‘잘했다’고 답하면서다. ‘잘 못했다’는 23%에 그쳤으며, ‘모름·응답거절’ 13%, ‘어느 쪽도 아니다’ 3%엿다.

이 시장은 진보성향 응답자의 72%, 중도성향 66%, 보수성향 55%로부터 ‘잘했다’는 평가를 받으며 정치성향과 무관하게 고루 좋은 성적표를 받았다.


여론조사 응답자들의 정당 지지도는 민주당이 41%, 국민의힘은 27%로 나왔다. 이어 조국혁신당 2%, 진보당·개혁신당 각 1% 순이었으며, 이밖에 ‘없다’ 24%, ‘모름·응답거절’ 3%, ‘그 외 정당’ 1%로 집계됐다.

‘이번 지방선거에서 수원시장으로 어느 정당 후보가 당선되는 것이 가장 좋은지’를 묻는 질문에서도 민주당 후보자를 택한 비율은 43%, 국민의힘 후보자를 택한 비율은 24%였다.

생활밀착형 정책 먹혔다, 도시성장전략도 ‘기대’

이재준 시장의 직무수행에 대해서는 수원시 자체 조사에도 높은 긍정평가가 나온 바 있다. 특히 시민 일상과 밀접한 생활밀착형 정책에서 호평받은 것으로 조사됐다.


수원시정연구원이 지난달 발표한 ‘수원특례시 정책 시민체감 인식조사’ 결과 응답자의 75.2%가 ‘수원시가 일을 잘하고 있다’고 답했다. ‘보통’은 17.8%, ‘불만족’은 7.0%였다.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은 지난해 관내 44개 동에서 진행한 '새빛만남'을 통해 시민들과 직접 만나 '시나리오 없는' 소통을 진행했다.(사진=수원시)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은 지난해 관내 44개 동에서 진행한 '새빛만남'을 통해 시민들과 직접 만나 '시나리오 없는' 소통을 진행했다.(사진=수원시)


시정에 만족하는 이유는 ‘수원시 정책 추진 방향에 공감해서’가 22.0%로 가장 많았고, ‘내 삶에 도움 되는 정책이 많아서’(21.8%), ‘시민과의 소통·경청을 잘해서’(17.6%), ‘정책 추진력, 추진 속도가 빨라서’(13.4%)가 뒤를 이었다.

응답자의 78.0%는 ‘수원시 정책이 내 삶을 더 좋게 만드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왔다. 민선 8기 주요 시책 중 시민 삶·수원시 발전에 기여도가 가장 높은 정책으로 ‘무인민원발급기 수수료 무료’가 79.5%를 꼽았다. 수목원 개장·손바닥정원 조성(75.8%), 초중고교 운동장·체육관 개방(74.2%), 지역 상권·민생경제 활성화(73.9%) 등이 뒤를 이었다.


아울러 시가 중장기적으로 추진 중인 △격자형 광역철도망구축(81.8%) △노후도시 재개발·재건축 정비(80.4%) △첨단과학 혁신클러스터 조성(76.9%) △지역대학 연계 캠퍼스타운 조성(76.2%) △수원형 역세권 고밀도 복합개발(75.6%) 등 도시 성장 전략도 고른 지지를 받았다.

(자료=수원시정연구원)

(자료=수원시정연구원)


한편, 중부일보 의뢰로 한국갤럽이 지난 4~5일 수원시 거주 만 18세 이상 501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는 이동통신 3사가 제공한 무선전화 가상번호를 무작위로 추출해 100% 전화조사원 인터뷰(CATI)로 진행됐다. 성별, 연령별, 지역별 가중치를 부여(셀가중·2025년 12월 행정안전부 발표 주민등록인구 기준)했다. 응답률은 16.9%, 표본오차는 95% 신뢰 수준에 ±4.4%포인트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하면 된다.

수원시정연구원의 조사는 케이스탯리서치가 연구원 의뢰로 지난해 12월 11일부터 17일까지 수원시 거주 19세 이상 남녀 3355명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신용해 구속영장 신청
    신용해 구속영장 신청
  2. 2케데헌 골든글로브 수상
    케데헌 골든글로브 수상
  3. 3평양 무인기 의혹
    평양 무인기 의혹
  4. 4김병기 윤리심판원 출석
    김병기 윤리심판원 출석
  5. 5트럼프 쿠바 압박
    트럼프 쿠바 압박

이데일리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