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SKT, 500B급 초거대 AI 'A.X K1' 기술보고서 공개

연합뉴스 박형빈
원문보기
연내 멀티모달 적용·조 단위 확장 추진
SK텔레콤, '독자 AI 모델 'A.X K1' 공개(서울=연합뉴스) 30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프로젝트 1차 발표회'에서 방문자가 SK텔레콤 A.X K1 모델을 사용하고 있다. 2025.12.30 [SK텔레콤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SK텔레콤, '독자 AI 모델 'A.X K1' 공개
(서울=연합뉴스) 30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프로젝트 1차 발표회'에서 방문자가 SK텔레콤 A.X K1 모델을 사용하고 있다. 2025.12.30 [SK텔레콤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서울=연합뉴스) 박형빈 기자 = SK텔레콤[017670]은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프로젝트'를 위해 개발한 초거대 AI 모델 'A.X K1'의 기술보고서를 오픈소스 플랫폼 허깅페이스에 공개했다고 7일 밝혔다.

SKT에 따르면 A.X K1은 약 5천억개(500B) 이상의 파라미터를 갖춘 초거대 언어모델이다.

모델 설계와 학습 전략을 수립하는 과정에서 투입할 수 있는 연산 자원과 학습량에 따라 성능이 비례한다는 이른바 '스케일링 이론'을 적용했다.

개발 과정에는 1천개 이상의 그래픽처리장치(GPU)가 학습에 투입됐으며, 학습 효율을 높이기 위한 연산량 관리와 최적화 기법을 함께 사용했다고 SKT는 설명했다.

특히 A.X K1은 수학 문제 해결과 코딩과 같은 특정 과제에서 비교 평가를 통해 상대적으로 높은 성능을 보였다고 회사는 전했다.

수학은 AIME25 벤치마크에서 89.8점을 받아 딥시크-V3.1 모델(88.4점) 대비 102% 수준으로 앞섰다.


코딩 활용도 측면에서 측정한 라이브코드벤치에서는 영어 기반 75.8점, 한국어 기반 73.1점을 기록했다. 딥시크-V3.1 대비 각각 109%, 110% 높은 수치다.

SKT는 올해 중 A.X K1에 텍스트, 이미지, 음성, 영상 등 다양한 유형의 데이터를 동시에 인식해 처리할 수 있는 멀티모달 기능을 추가하고, 파라미터 규모를 조 단위로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할 계획이다.

binzz@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이병진 의원직 상실
    이병진 의원직 상실
  2. 2산책 중 화살
    산책 중 화살
  3. 3정점식 조광한 지명
    정점식 조광한 지명
  4. 4김성태 회유 의혹 조사
    김성태 회유 의혹 조사
  5. 5그린란드 매입 논의
    그린란드 매입 논의

연합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