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이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중기부, 디자인부터 양산까지 통합 지원…‘제품화 올인원팩’ 도입

이투데이
원문보기

중소벤처기업부가 제조 스타트업의 제품화 과정을 통합 지원하는 신규 사업을 도입한다.

중기부는 제조 스타트업이 제품 제작 과정에서 겪는 구조적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디자인부터 설계, 시제품, 시금형, 초도양산까지 전 단계를 하나의 체계로 지원하는 ‘제품화 올인원팩’ 사업을 올해부터 신설한다고 7일 밝혔다.

제조 스타트업은 최종 양산 이전 단계에서 디자인과 설계, 시제품 제작, 초도양산 등을 각각 다른 기업에 맡기는 경우가 많다. 이 과정에서 공정 간 정보가 원활하게 이어지지 않아 사양 변경과 일정 지연, 비용 증가가 발생하고 이는 최종 양산 실패로 이어지는 주요 원인으로 지적돼 왔다.

중기부는 이런 공정 단절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제품화 전 과정을 하나의 전문기관이 관리하고 지원하는 방식의 프로그램을 새롭게 마련했다. 단일 기관이 전 공정을 총괄함으로써 정보 누락과 반복 작업, 불필요한 비용 발생을 줄이고 제조 스타트업의 제품화 실패 위험을 낮춘다는 구상이다.

이번 사업의 핵심 역할을 맡을 제조 전문 주관기관도 선정한다. 주관기관은 제조 스타트업의 제품화 공정을 직접 지원하거나 적합한 파트너를 연계해 설계부터 시제품 제작, 시금형, 초도양산까지 전 과정을 관리한다. 중기부는 제조 서비스 역량과 전담 인력, 파트너 네트워크, 사업 실적 등을 종합 평가해 6개 내외의 주관기관을 선정할 예정이다.

주관기관 선정 이후에는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보유한 제조 스타트업 약 80곳을 선발해 기업당 최대 5000만 원의 제품화 비용을 지원한다. 스타트업은 제품 개발 단계와 필요 서비스에 따라 디자인과 설계, 시제품 제작, 초도양산 등 필요한 구간을 선택해 맞춤형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조경원 중기부 창업정책관은 “제조 스타트업이 양산까지 가는 과정에서 가장 큰 어려움은 각 단계가 분절돼 발생하는 공정 단절 문제”라며 “제품화 올인원팩을 통해 설계부터 초도양산까지 이어지는 체계를 완성해 초기 제품 제작 실패를 줄이고 안정적인 시장 진입을 돕겠다”고 말했다.

[이투데이/서이원 기자 (iwonseo96@etoday.co.kr)]

▶프리미엄 경제신문 이투데이 ▶비즈엔터

이투데이(www.etoday.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병기 아내 법카 의혹
    김병기 아내 법카 의혹
  2. 2임성근 음주운전 논란
    임성근 음주운전 논란
  3. 3검정고무신 성우 선은혜 별세
    검정고무신 성우 선은혜 별세
  4. 4공천헌금 의혹
    공천헌금 의혹
  5. 5은애하는 도적님아
    은애하는 도적님아

이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