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스1 언론사 이미지

[오늘 트럼프는]"그린란드 획득, 안보우선 과제…군사력도 옵션"

뉴스1 최종일 선임기자
원문보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6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 '트럼프-케네디 센터'에서 열린 하원 공화당 연례 정책 회의에서 연설하고 있다. 2026.01.06. ⓒ 로이터=뉴스1 ⓒ News1 류정민 특파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6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 '트럼프-케네디 센터'에서 열린 하원 공화당 연례 정책 회의에서 연설하고 있다. 2026.01.06. ⓒ 로이터=뉴스1 ⓒ News1 류정민 특파원


(서울=뉴스1) 최종일 선임기자 = ○…백악관은 6일(현지시간) 성명을 내고 "(덴마크령) 그린란드 획득은 미국의 국가안보 최우선 과제"라며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이 목표를 위해 군사력 사용을 포함한 모든 옵션을 검토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이는 트럼프 대통령이 베네수엘라 군사작전 직후인 지난 4일 "국가안보를 위해 그린란드가 필요하다"고 발언한 데 이은 공식 입장이다.

○…이날 워싱턴에서 열린 공화당 하원의원 연찬회에 참석해 "우리가 중간선거에서 이기지 못하면 그들(민주당)은 나를 탄핵할 이유를 찾아낼 것"이라며 "나는 탄핵당할 것"이라고 위기감을 표출했다. 이번 발언은 공화당이 근소한 차이로 유지하고 있는 하원 다수당 지위를 반드시 사수해야 한다는 점을 의원들에게 강하게 각인시키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연찬회에서 니콜라스 마두로 전 베네수엘라 대통령이 자신의 춤을 흉내 내다 체포됐다고 조롱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종종 연설에서 YMCA 노래에 맞춰 주먹을 뻗는 특유의 춤을 추는 모습을 보였다. 이날 발언은 마두로 전 대통령이 지난해 말 트럼프 대통령의 최후통첩을 거부한 뒤 공식 석상에서 춤을 추며 미국을 조롱했다는 뉴욕타임스(NYT)의 보도를 언급한 것으로 보인다.

○…소셜미디어 트루스소셜에 "개빈 뉴스컴 주지사 아래 캘리포니아는 미네소타보다 더 부패했다"며 "캘리포니아에 대한 사기(Fraud) 조사가 시작됐다"라고 밝혔다. 개빈 뉴섬 캘리포니아 주지사의 영문명은 'Gavin Newsom'인데 트럼프는 그를 조롱하기 위해 '쓰레기', '인간 말종' 의미를 담은 'Scum'이라는 단어와 합성해 '뉴스컴'(Newscum)이라고 적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구체적인 혐의나 조사 주체는 밝히지 않았으나, 최근 미네소타주에서 불거진 사건처럼 연방 정부 복지 재원 부정 수급 가능성을 염두에 둔 발언으로 해석된다.

○…트루스소셜을 통해 "베네수엘라 임시정부가 3000만~5000만 배럴의 고품질 제재 대상 석유를 미국에 인도할 것임을 발표하게 되어 기쁘다"고 말했다. 이어 "석유는 시장 가격으로 판매될 것이며 그 자금은 미국 대통령인 내가 직접 관리해 베네수엘라 국민과 미국 국민 모두에게 이익이 되도록 사용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크리스 라이트 에너지부 장관에게 이 계획을 즉각 실행하라고 지시했다"며 "석유는 유조선을 통해 미국 하역 부두로 직접 이송될 것"이라고 말했다.

allday33@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박군 한영 이혼설
    박군 한영 이혼설
  2. 2임성근 음주운전 논란
    임성근 음주운전 논란
  3. 3트럼프 그린란드 관세
    트럼프 그린란드 관세
  4. 4윤민수 이혼 후 근황
    윤민수 이혼 후 근황
  5. 5강선우 공천헌금 의혹
    강선우 공천헌금 의혹

뉴스1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