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시스 언론사 이미지

이화영 술파티 법정 퇴장 검사 사건, 공수처 이첩 예정

뉴시스 양효원
원문보기
국수본 사건 배당 후 한 달여 검토…공수처법 근거
[서울=뉴시스] 김명년 기자 =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가 1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열린 법무부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자신의 대북 송금 사건을 수사했던 박상용 법무연수원 교수와 자리에 앉아 있다. 2025.10.14. kmn@newsis.com

[서울=뉴시스] 김명년 기자 =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가 1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열린 법무부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자신의 대북 송금 사건을 수사했던 박상용 법무연수원 교수와 자리에 앉아 있다. 2025.10.14. kmn@newsis.com


[수원=뉴시스] 양효원 기자 = 이화영 전 경기도평화부지사의 '연어 술파티 위증 혐의' 재판에서 재판부 기피신청을 한 뒤 퇴장해 법정모욕 등 혐의로 고발당한 검사들 사건이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로 이첩될 예정이다.

경기남부경찰청 반부패경제범죄수사대는 국가수사본부로부터 배당받은 검사 4명의 법정모욕, 직무유기 등 혐의 고발 사건을 공수처에 넘길 계획이라고 7일 밝혔다.

이번 이첩은 공수처 외 다른 수사기관이 고위공직자 관련 범죄 혐의를 발견한 경우 사건을 공수처에 반드시 이첩하도록 규정한 공수처법 25조 2항을 근거로 한다.

경찰의 이첩 판단은 지난달 3일 사건을 배당받고 고발장 등을 검토하는 등 한 달여 만에 이뤄졌다.

앞서 이 전 부지사 변호인단은 지난해 11월27일 수원지검 공판부 소속 A검사 등 4명을 고발했다.

변호인단은 "아홉 번의 공판준비기일과 250명의 배심원후보자 소환이 완료됐는데, 배심재판 20일 전에 기피신청을 한 것은 재판을 무산시키려는 명백한 의도"라고 주장한다.


A검사 등은 지난해 11월25일 수원지법 형사 11부(송병훈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이 전 부지사의 '연어 술파티 위증 혐의'(정치자금법 위반·직권남용·국회에서의 증언 감정 등에 관한 법률 위반) 10차 공판준비기일에서 "불공평한 소송지휘를 따를 수 없다"머 구두로 재판부 기피신청을 내고 전원 퇴정했다.

이들은 공판준비기일에서 혐의별 쟁점을 명확히 정리해야 함에도 피고인 측이 정리된 주장을 하지 않고 재판부 역시 이를 시정하지 않고 있으며, 검찰 측이 신청한 증인 64명 중 6명만을 채택해 재판부가 사실상 입증 포기를 요구하고 있는 점 등을 기피 사유로 들었다.

형사소송법 18조에 따르면 '검사 또는 피고인은 법관이 불공평한 재판을 할 염려가 있는 때에 법관에 대한 기피 신청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이에 대해 수원지법 형사12부(부장판사 박건창)는 "검사가 기피 사유로 주장하는 것은 담당 재판장의 소송지휘 내지 심리방법 등과 관련된 것으로 원칙적으로 형사소송법의 기피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며 기피신청을 기각한 바 있다.

또 이 사건 관련 이재명 대통령이 같은달 26일 "검사들의 재판 방해 행위에 강한 우려와 유감을 표한다"며 집단 퇴정한 검사들에 대한 감찰을 지시, 현재 수원고검에서 검사들에 대한 감찰이 이뤄지고 있기도 하다.

☞공감언론 뉴시스 hyo@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정신우 셰프 별세
    정신우 셰프 별세
  2. 2트럼프 그린란드 관세
    트럼프 그린란드 관세
  3. 3흥국생명 김다은 기업은행 경기
    흥국생명 김다은 기업은행 경기
  4. 4엄지인 남편 구자승
    엄지인 남편 구자승
  5. 5안세영 인도 오픈 2연패
    안세영 인도 오픈 2연패

뉴시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