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디지털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뉴튠, CES2026 참가...국악 특화 AI 연구 성과 공유

디지털투데이
원문보기
[황치규 기자]
[사진: 뉴튠]

[사진: 뉴튠]


[디지털투데이 황치규 기자]AI 음악 스타트업 뉴튠(Neutune)이 1월 6일부터 9일까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IT 전시회 'CES 2026'에 참가해, 국악에 특화된 AI 연구 성과와 서비스를 선보인다.

CES 참가는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정보원이 추진하는 '문화 분야 AI 학습데이터 구축 및 활용서비스 발굴 사업' (주관: 위프코, 참여: 뉴튠, 리스트, 써티웨어) 일환으로 마련됐다.

글로벌 AI 플랫폼에서 한국 문화(K-Culture), 그중에서도 국악 콘텐츠가 왜곡 없이생성될 수 있도록, 한국형 문화 AI 학습 데이터를 구축하고 활용 가능성을 세계 시장에 알리는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뉴튠은 문화 AI 전문 기업 WIPCO(위프코)가 주관하는 컨소시엄 일원으로, 국립국악원과 협력해 국악 가창 AI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CES 2026 현장에서는 뉴튠 AI 음악 서비스 '믹스오디오(MixAudio)'를 통해 국악 가창 AI를 포함한 다양한 국악 AI 서비스를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이종필 뉴튠 대표는 "이번 CES 2026 참가는 한국 전통 예술인 국악이 AI 기술과 만나 전 세계 크리에이터들에게 새로운 창작 자원으로 제공되는 역사적인 순간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국악이 갖는 정체성을 지키면서 글로벌 음악 기술 생태계에서 K-국악 가치를 확산하는 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Copyright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안세영 인도오픈 결승
    안세영 인도오픈 결승
  2. 2박서진 육아
    박서진 육아
  3. 3유재석 대상 소감
    유재석 대상 소감
  4. 4지상렬 신보람 결혼
    지상렬 신보람 결혼
  5. 5한중 관계 개선
    한중 관계 개선

디지털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