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이데일리 언론사 이미지

[마켓인]크레센도, HPSP 지분 10% 블록딜…“잔여 지분은 홀딩”

이데일리 허지은
원문보기
3000억원 규모 매각 성공
파이낸싱 리스크 해소 차원
“중장기 성장성 확신”

[이데일리 마켓in 허지은 기자] 매) 방식으로 매각하며 회수와 재무 구조 개선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았다.

7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크레센도는 보유 중인 HPSP 주식 8361만주 중 10%에 약 10%에 해당하는 840만주를 블록딜 방식으로 매각했다. 이번 거래는 지난 6일 종가인 주당 3만9150원에 할인율 9.7%가 적용된 주당 3만5350원에 체결됐다. 총 매각금액은 약 3000억원 규모다.

이번 블록딜은 해외 기관투자자들로부터 폭발적인 반응을 이끌어냈다. 전체 청약 금액은 매각 예정 금액의 6배를 상회하는 13억5000만 달러(약 1조9562억원) 이상이 몰렸으며, 최종 배정된 기관투자자의 해외 비중은 99%에 달했다.

일각에서 제기된 엑시트 우려에 대해 크레센도는 선을 그었다. 반도체 시황을 고려할 때 HPSP가 중장기적으로 성장성이 매우 높다는 판단 하에 전량 매각보다는 잔여 지분을 지속적으로 보유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 실제 크레센도는 이번 매각 후에도 7500만주 이상의 지분을 보유한 최대주주 지위를 유지한다.

크레센도는 이번 블록딜로 확보한 자금을 전량 재무 구조 최적화에 투입할 방침이다. 구체적으로는 작년 5월에 진행한 HPSP 인수금융을 상환하는 데 사용해 파이낸싱 리스크를 제거하고 투자 안정성을 제고할 계획이다. 금리 변동성이 큰 시장 환경에서 선제적인 부채 상환을 통해 재무적 불확실성을 해소하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크레센도 관계자는 “인수금융 상환으로 투자 안정성을 제고하는 동시에 잔여 지분은 매각보다 보유하는 것으로 투자 방향을 선택했다”고 설명했다.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해병대 특수수색여단 설한지
    해병대 특수수색여단 설한지
  2. 2명재완 무기징역
    명재완 무기징역
  3. 3트럼프 마차도 노벨평화상
    트럼프 마차도 노벨평화상
  4. 4흑백요리사2 최강록 우승
    흑백요리사2 최강록 우승
  5. 5구룡마을 화재
    구룡마을 화재

이데일리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