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이데일리 언론사 이미지

"경기 철도, 이제 시작이다"…道, 도시철도 추진방안 논의

이데일리 정재훈
원문보기
9일 국회서 '제2차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토론회' 개최
[의정부=이데일리 정재훈 기자] 10년 뒤를 내다 본 경기도의 도시철도 구축 전략을 논의하는 자리가 열린다.

경기도는 9일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제2차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토론회’를 개최한다고 7일 밝혔다.

(포스터=경기도 제공)

(포스터=경기도 제공)


‘우리동네 도시철도, 이제 시작이다!’를 주제로 열리는 이번 토론회는 25명의 국회의원이 공동 주최자로 참여하며 김동연 지사와 관련 시·군 국회의원, 철도 관련기관 종사자, 학계·연구기관 전문가, 도민 등 100여명이 제2차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된 12개 노선에 대한 의견을 나눈다.

토론회는 박경철 경기연구원 부원장이 제2차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의 의미와 국토교통부 승인 과정의 주요 쟁점을 살펴보고, 계획의 실행력을 높일 수 있는 추진 방안 등을 제시한 뒤 종합 토론을 진행하는 순으로 진행한다.

제2차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은 2026~2035년 경기도 전역에 12개 도시철도 노선을 신설·연장하는 법정계획으로 지난달 12일 국토교통부 승인을 받았다. 12개 노선 계획에는 1차(2016~2025)에서 추진되지 않은 6개 노선과 새로 추가된 6개 노선을 담았다.

총연장 104.48㎞에 사업비 약 7조 2000억원 규모로 △월곶배곧선 △용인선 연장 △수원도시철도 1호선 △모란판교선 △성남도시철도 1호선 △성남도시철도 2호선 △김포골드라인 학운연장 △판교오포선 △동백신봉선 △가좌식사선 △대곡고양시청식사선 △덕정옥정선 등이다.

추대운 철도항만물류국장은 “이번 계획을 통해 철도가 도민의 일상적인 이동 수단으로 자리 잡고 철도 중심의 교통체계로 도약할 것”이라며 “도민이 체감할 수 있는 도시철도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장윤정 고현정 기싸움
    장윤정 고현정 기싸움
  2. 2김병기 금고 추적
    김병기 금고 추적
  3. 3김병기 금고 행방 추적
    김병기 금고 행방 추적
  4. 4박나래 전 매니저 고소
    박나래 전 매니저 고소
  5. 5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이데일리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