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디지털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AI 열풍 속 반도체 랠리…삼성·SK하이닉스·마이크론 주가 급등

디지털투데이
원문보기
[AI리포터]

[디지털투데이 AI리포터] 인공지능(AI) 수요 확대에 따른 메모리 반도체 공급 부족과 가격 상승 기대가 커지면서, 올해 초 글로벌 반도체 주식 랠리를 메모리 업체들이 주도하고 있다.

6일(현지시간) 경제매체 CNBC에 따르면, 세계 최대 메모리 반도체 업체인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는 연초 이후 각각 15.9%, 11.5% 상승했으며, 미국의 마이크론도 올해 들어 주가가 9% 올랐다. AI 모델 학습과 구동에 필수적인 메모리 반도체에 대한 수요가 빅테크 기업들의 대규모 AI 데이터센터 투자와 맞물리며 시장 기대를 끌어올리고 있다.

특히 AI 데이터센터에 사용되는 D램(DRAM)은 2025년 큰 폭의 가격 상승을 기록했으며,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메모리 가격이 2026년 2분기까지 추가로 40% 상승할 것으로 전망했다. 퀼터 체비엇의 벤 배링거 기술 리서치 총괄은 최근 반도체 주가 상승이 로직 칩보다 메모리 부문에서 비롯됐으며, 고대역폭 메모리(HBM)를 중심으로 한 강한 수요와 제한된 공급이 동시에 작용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 같은 흐름은 메모리 업체들의 실적 기대감으로 이어지고 있다. 삼성전자의 지난해 4분기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14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마이크론의 주당순이익은 같은 기간 400% 이상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따라 메모리 업체들이 가격 인상 여력을 확보할 수 있다는 관측 속에 투자 심리도 개선되고 있다.

메모리 반도체 강세는 공급망 전반으로 확산되는 모습이다. 인텔과 TSMC 주가가 각각 약 7%, 10% 상승했고, 첨단 반도체 장비 업체 ASML도 올해 들어 약 14% 올랐다. 시장에서는 AI 인프라 확장과 함께 메모리 증설이 이어질 경우, 반도체 장비와 제조 전반에 걸친 수혜가 지속될 것으로 보고 있다.

<저작권자 Copyright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장윤정 고현정 기싸움
    장윤정 고현정 기싸움
  2. 2김병기 금고 행방
    김병기 금고 행방
  3. 3울산 웨일즈 변상권 김도규
    울산 웨일즈 변상권 김도규
  4. 4워니 더블더블
    워니 더블더블
  5. 5안세영 인도 오픈 8강
    안세영 인도 오픈 8강

디지털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