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스1 언론사 이미지

당정 "올해 경제 재도약…소비·투자·수출 활성화 대책 추진"

뉴스1 서미선 기자 임세원 기자
원문보기

물가안정 방안 모색·전세사기 특별지원…메가특구특별법 제정

"퇴직연금 기금화 부분, 1월 실무-고위 당정 거쳐 발표"



한정애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이 7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2026년 경제성장전략 당정협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2026.1.7/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

한정애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이 7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2026년 경제성장전략 당정협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2026.1.7/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


(서울=뉴스1) 서미선 임세원 기자 = 더불어민주당과 정부는 7일 올해 경제 재도약을 위해 적극적인 거시 정책과 함께 소비, 투자, 수출 등 부문별 활성화 대책을 추진하기로 했다.

한정애 민주당 정책위의장은 이날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2026년 경제성장전략 당정협의회 뒤 브리핑에서 "당정은 지난해 새 정부 출범 뒤 거둔 성장세 확대, 수출 7000억불 달성, 코스피 4000포인트 돌파, 민생 회복 등 가시적 성과를 바탕으로 올해 경제 재도약을 하기로 뜻을 모았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당은 적극적인 거시정책과 아울러 소비, 투자, 수출 등 부문별 활성화 대책을 추진할 것을 주문했다"고 말했다.

한 정책위의장은 생활물가 안정을 위한 수급 관리, 할인 지원 등 단기 대응과 공동 영농 확산, 스마트팜 선도지구 조성 등 농업 생산성 향상을 통한 근본적 물가안정 방안을 모색할 것도 정부에 요청했다.

이와 함께 지방주택 수요 확충, 전세 사기 피해자 지원방안 마련 요청과 함께 당은 전세 사기 특별지원 등을 통해 적극 지원할 것을 약속했다.

또 한 정책위의장은 "잠재성장률 반등을 위해 지난해 통과된 반도체산업특별법에 따른 반도체 산업 경쟁력 강화 기본계획을 조속히 마련해 반도체 세계 2강 도약을 뒷받침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방산 K컬처 등을 신성장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고 석화 산업, 철강산업 등 사업재편을 조속히 추진하는 한편 철 스크랩 산업 육성 방안 마련 필요성에도 공감했다.

정부는 국내 주식 장기투자 촉진 등 생산적 금융 활성화 방안을 구체적으로 이번 경제성장전략에 담기로 했다.

당은 지방 주도 성장을 위해 RE100(재생에너지 100% 사용) 산업단지에 대한 전폭 지원을 요청했다.


한 정책위의장은 "5극 3특(5개 메가시티, 3개 특별자치도) 성장엔진 연계, 메가 특구 추진에 당도 메가특구특별법 제정을 통해 적극 뒷받침할 예정"이라고 부연했다.

정부는 지역사랑상품권 발행 확대와 함께 지역사랑 및 온누리 상품권 상호 보완적 운영 방안 마련, 지역사랑 휴가 지원 사업의 조속한 개시를 적극 검토하기로 했다.

재정혁신 측면에서 조달 행정 혁신 방안도 마련한다.


한 정책위의장은 "퇴직연금 기금화 부분은 용역 단계로, 기금화 관련해선 별도로 실무 고위 당정을 1월 중 실시할 예정"이라며 "속도감 있게 추진할 것이고 실무 당정, 고위 당정을 거쳐 발표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AI(인공지능) 등 대전환 가속화로 소외계층이 발생하고 불평등이 심화하는 부분은 제도적 보완책을 논의하기로 했다.

smith@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2. 2UAE 방산협력 논의
    UAE 방산협력 논의
  3. 3한동훈 제명 보류
    한동훈 제명 보류
  4. 4그린란드 미중러 선택 압박
    그린란드 미중러 선택 압박
  5. 5피자헛 차액가맹금 반환
    피자헛 차액가맹금 반환

뉴스1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