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이코노믹리뷰 언론사 이미지

편의점 도시락 먹고 영양제 챙긴다... 불황이 만든 소비의 양극화

이코노믹리뷰
원문보기
[최진홍 기자] 고물가와 경기 침체 장기화가 소비자의 지갑을 닫게 만드는 대신 지갑을 여는 방식을 송두리째 바꾸고 있다. 무조건 아끼는 '짠테크'가 아니라 줄일 곳은 확실히 줄이고 쓸 곳에는 망설임 없이 투자하는 이른바 '선택과 집중'형 소비 패턴이 2025년 대한민국 소비 시장의 뉴노멀로 자리 잡았다.

NHN페이코는 2025년 한 해 동안 축적된 온오프라인 결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극도의 효율을 추구하는 절약 패턴과 건강 및 여가를 중시하는 가치 소비가 공존하는 현상이 뚜렷해졌다고 7일 밝혔다.

데이터가 가리키는 방향은 명확하다. 일상적인 식음료 소비에서는 '가성비'가 절대적인 기준이 됐다. 지난해 페이코 결제 데이터에 따르면 주요 카페 브랜드 결제 건수 중 매머드커피와 메가MGC커피 컴포즈커피 등 저가 프랜차이즈 5곳의 비중이 무려 80%를 넘어섰다. 직장인들의 점심 풍경도 바뀌었다. 기업용 식권 서비스인 '페이코 식권'의 결제 상위 10곳 중 4곳이 CU와 GS25 등 주요 편의점이었다. 저렴하고 간편한 한 끼로 식비를 아끼려는 직장인들의 고육지책이자 전략적 선택이다.

기본 할인에 추가 적립까지 챙기는 알뜰족의 움직임도 바빠졌다. 페이코의 '모여서 쿠폰 쓰기' 서비스는 누적 모임 수 14만건을 돌파했으며 혜택을 챙겨간 이용자 수는 전년보다 30% 가까이 늘었다.

흥미로운 점은 이렇게 허리띠를 졸라매 아낀 비용이 단순히 저축으로 이어지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몸과 마음을 챙기는 '투자'로 흘러들어갔다는 사실이다. 불황에도 불구하고 건강기능식품과 영양제를 포함한 '헬스' 카테고리 매출은 전년 대비 45%나 급증했다.


특히 경제 활동의 주축인 3040세대가 이러한 흐름을 주도했다. 헬스 카테고리 쿠폰 사용 비중에서 30대가 45%로 압도적인 1위를 차지했고 40대가 32%로 그 뒤를 이었다. 편의점 도시락으로 끼니를 때우면서도 고가의 비타민이나 영양제는 꼬박꼬박 챙겨 먹는 모습이 현대인의 새로운 초상으로 떠오른 셈이다. 안다르 등 애슬레저 브랜드 결제액이 두 자릿수 성장세를 보인 것 또한 건강 관리를 비용이 아닌 투자로 인식하는 경향을 방증한다.


정서적 만족을 주는 취미와 여가 생활에도 지갑은 열렸다. 티켓링크의 전체 결제 규모는 건수와 금액 모두 전년 대비 두 자릿수 성장을 기록했다. 분야별로 주 소비층이 명확히 갈리는 점도 눈에 띈다. 프로야구 관중 1000만 시대의 주역으로 떠오른 20대 여성은 야구장 티켓 예매 비중에서 가장 높은 자리를 차지했다. 공연 시장은 구매력을 갖춘 30대 여성이 전시 시장은 20대 남성이 각각 큰손으로 부상했다.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인 20대를 중심으로 오프라인 서점 이용이 급증한 것 또한 주목할 만한 변화다. 활자를 읽는 것을 힙(Hip)하다고 여기는 '텍스트 힙' 트렌드가 확산되면서 서점이 단순한 도서 구매처를 넘어 문화 향유의 공간으로 재해석되고 있음을 시사한다. 이 밖에도 게임 등 디지털 콘텐츠 결제 금액도 4% 증가하며 회복세를 보였다.

전문가들은 이러한 소비 양극화가 기업들에게 새로운 과제를 던져주고 있다고 분석한다. 어중간한 가격과 품질로는 생존하기 어려워졌으며 초저가 전략으로 승부하거나 확실한 효용과 만족감을 주는 프리미엄 전략을 취해야 한다는 것이다.

NHN페이코 관계자는 "이제 짠테크는 단순한 절약이 아니라 어디에 쓰고 어디를 줄일지 선택하는 고도의 소비 전략으로 진화하고 있다"며 "페이코의 이번 데이터는 합리적 소비와 건강 여가 영역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가 동시에 이뤄지고 있음을 보여주는 지표"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Copyright ⓒ ER 이코노믹리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안성재 두쫀쿠 논란
    안성재 두쫀쿠 논란
  2. 2임성근 셰프
    임성근 셰프
  3. 3트럼프 그린란드 합병
    트럼프 그린란드 합병
  4. 4레베카 흥국생명 3연승
    레베카 흥국생명 3연승
  5. 5서울 시내버스 노사 합의
    서울 시내버스 노사 합의

이코노믹리뷰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