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스1 언론사 이미지

내일 아침 최저 -14도·서울 -9도, 다시 '강추위'…동부는 '건조'

뉴스1 황덕현 기후환경전문기자
원문보기

[내일날씨]아침 최저 -14~-2도·낮 최고 -3~5도…서울 한낮에도 -2도

제주엔 눈 최대 3㎝…전남 서해안에도 눈·빗방울



추위가 이어진 6일 오전 강원 인제군 소양호 일대에서 한 어부가 조업을 하고 있다.(인제군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2026.1.6/뉴스1 ⓒ News1 한귀섭 기자

추위가 이어진 6일 오전 강원 인제군 소양호 일대에서 한 어부가 조업을 하고 있다.(인제군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2026.1.6/뉴스1 ⓒ News1 한귀섭 기자


(세종=뉴스1) 황덕현 기후환경전문기자 = 목요일인 8일은 북서쪽에서 내려온 찬 공기의 영향으로 전국 아침 기온이 최저 -14도까지 크게 떨어지며 강추위가 나타나겠다. 동쪽 지역을 중심으로는 대기가 매우 건조한 상태가 지속돼 화재 위험도 크겠다.

기상청에 따르면 8일 아침 최저기온은 -14~-2도, 낮 최고기온은 -3~5도로 예보됐다. 평년(최저 -12~0도, 최고 1~8도)과 비교하면 아침과 낮 기온 모두 다소 낮은 수준이다. 특히 경기 북부·동부와 강원 내륙·산지, 충북, 경북 북부 내륙은 아침 기온이 -10도 안팎까지 떨어지겠다. 바람도 다소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는 실제 기온보다 더 낮게 느껴지겠다.

주요 도시 예상 최저기온은 △서울 -9도 △인천 -9도 △춘천 -13도 △강릉 -8도 △대전 -8도 △대구 -6도 △전주 -6도 △광주 -4도 △부산 -4도 △제주 3도다.

낮 최고기온은 △서울 -1도 △인천 -2도 △춘천 -1도 △강릉 3도 △대전 2도 △대구 3도 △전주 2도 △광주 3도 △부산 4도 △제주 5도로 예상된다.

하늘은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전라 서해안과 제주도는 가끔 구름이 많겠다. 중부 내륙을 중심으로 낮 기온도 0도 이하에 머무는 곳이 많아 종일 추운 날씨가 이어질 전망이다.

강수는 주로 제주도에 집중되겠다. 8일 새벽부터 오전 사이 제주도에는 비나 눈이 내리는 곳이 있겠고, 전남 서해안에는 0.1㎜ 미만의 빗방울이나 0.1㎝ 미만의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다. 예상 적설량은 제주 산지 1~3㎝, 중산간 1㎝ 안팎이다. 울릉도와 독도에는 7일 늦은 밤부터 8일까지 1~5㎝의 눈이 내릴 가능성이 있다.


눈이나 비가 내린 지역과 기존에 눈이 쌓인 지역에서는 빙판길과 도로 살얼음이 나타날 수 있어 교통안전과 보행자 안전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동쪽 지역을 중심으로는 건조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다. 서울과 일부 경기 내륙, 강원 동해안·산지, 전남 동부, 경상권에서는 작은 불씨도 큰 화재로 번질 수 있어 산불과 각종 화재 예방에 유의해야 한다.

바다의 상황도 거칠겠다. 제주도 남쪽 먼바다에는 풍랑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8일 밤까지 바람이 강하게 불고 물결이 높게 일겠다. 서해와 동해, 남해 먼바다에서도 차차 풍랑특보가 내려질 가능성이 있다. 8일과 9일에는 동해안을 중심으로 너울성 파도가 유입될 수 있어 해안가 안전사고에 주의가 필요하다.

ace@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안성재 두쫀쿠 논란
    안성재 두쫀쿠 논란
  2. 2임성근 셰프
    임성근 셰프
  3. 3트럼프 그린란드 합병
    트럼프 그린란드 합병
  4. 4레베카 흥국생명 3연승
    레베카 흥국생명 3연승
  5. 5서울 시내버스 노사 합의
    서울 시내버스 노사 합의

뉴스1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