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경기도, 9일 국회서 '제2차 도시철도망 구축' 토론회

연합뉴스 우영식
원문보기
(의정부=연합뉴스) 우영식 기자 = 경기도는 '제2차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2026∼2035)'에 반영된 사업들의 실질적 추진 방안 논의를 위해 오는 9일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토론회를 연다고 7일 밝혔다.

국회 토론회 포스터[경기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국회 토론회 포스터
[경기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토론회는 '우리동네 도시철도, 이제 시작이다!'를 주제로 제2차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된 12개 노선을 중심으로 종합토론을 진행한다.

토론회에는 김동연 경기지사와 국회의원, 철도 관련 기관 종사자, 학계·연구기관 전문가, 주민 등 100여 명이 참석한다.

토론회는 여야 국회의원 25명이 공동 주최자로 참여해 '경기도 도시철도 추진'에 대한 실질적 사업 추진 전략 모색에 도움이 될 전망이다.

토론회에서는 '제2차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수립 연구'를 수행한 경기연구원 박경철 부원장이 발제를 맡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의 의미와 국토교통부 승인 과정의 주요 쟁점을 살펴보고, 계획의 실행력을 높일 수 있는 추진 방안 등을 제시한다.

이어 종합토론을 진행한다.


추대운 경기도 철도항만물류국장은 "제2차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을 통해 철도가 주민의 일상적 이동 수단으로 자리 잡고, 철도 중심의 교통체계로 도약할 것"이라며 "이번 토론회를 바탕으로 국회와 도·시·군, 전문가 간 공감대를 형성하고 도시철도 사업이 차질 없이 추진되도록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제2차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은 경기도 전역에 12개 도시철도 노선을 신설·연장하는 10년짜리 법정 중기 계획으로 지난달 국토교통부 승인을 받았다.

12개 노선 계획에는 1차(2016∼2025)에서 추진되지 않은 6개 노선과 새로 추가된 6개 노선이 담겨 있다.


총 12개 노선의 길이는 104.48km로 총사업비는 7조2천억원 규모다.

12개 노선은 월곶배곧선, 용인선 연장, 수원도시철도 1호선, 모란판교선, 성남도시철도 1호선, 성남도시철도 2호선, 김포골드라인 학운연장, 판교오포선, 동백신봉선, 가좌식사선, 대곡고양시청식사선, 덕정옥정선 등이다.

wyshik@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안성재 두쫀쿠 논란
    안성재 두쫀쿠 논란
  2. 2임성근 셰프
    임성근 셰프
  3. 3트럼프 그린란드 합병
    트럼프 그린란드 합병
  4. 4레베카 흥국생명 3연승
    레베카 흥국생명 3연승
  5. 5서울 시내버스 노사 합의
    서울 시내버스 노사 합의

연합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