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이코노믹리뷰 언론사 이미지

[CES 2026] 차 안의 모든 신경망 하나로 묶는다... 비용 20% 줄일 NXP의 '초통합' 승부수

이코노믹리뷰
원문보기
[최진홍 기자] 자동차가 '바퀴 달린 스마트폰'으로 진화하면서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는 전자제어장치(ECU)와 복잡한 배선은 완성차 업계의 최대 골칫거리였다. 차량용 반도체 강자 NXP 반도체가 이 복잡한 신경망을 하나의 칩으로 통합해 비용을 획기적으로 낮추는 해법을 내놨다.

NXP 반도체는 7일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6에서 'S32N7 초통합(super-integration) 프로세서 시리즈'를 전격 공개했다. 이번에 발표된 S32N7은 5나노미터(nm) 공정을 기반으로 제작됐으며 구동계와 차량 제어 차체 관리 안전 시스템 등 자동차의 핵심 기능을 하나의 칩에서 관장하도록 설계됐다.

기존 내연기관차는 물론 전기차까지 수십 개의 하드웨어 모듈이 차량 곳곳에 산재해 각각의 기능을 수행하던 방식과는 완전히 다른 접근이다. S32N7은 분산된 기능을 중앙 집중형 허브로 통합함으로써 불필요한 하드웨어 모듈을 제거한다. 이를 통해 배선 무게를 줄이고 전자 장치 구성을 단순화해 완성차 제조사가 부담해야 할 총소유비용(TCO)을 최대 20%까지 절감할 수 있게 돕는다. 원가 절감과 생산 효율성 증대는 최근 전기차 캐즘(일시적 수요 정체)으로 수익성 확보에 비상이 걸린 글로벌 자동차 제조사들에게 매력적인 제안이 될 것으로 보인다.

단순한 비용 절감을 넘어 이번 제품은 다가오는 소프트웨어 정의 차량(SDV) 시대를 겨냥한 전략적 포석이다. 중앙 집중화된 데이터 처리는 AI 혁신을 차량 전체로 확장하는 기반이 된다. 자동차 제조사는 이를 통해 맞춤형 주행 모드를 제공하거나 부품의 고장을 미리 예측하는 예지보전 가상 센서 구현 등 고도화된 소프트웨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할 수 있다.

특히 S32N7의 고성능 데이터 백본은 향후 차량의 하드웨어 구조를 완전히 뜯어고치지 않고도 최신 AI 칩으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길을 열어뒀다. 한번 팔면 끝이 아니라 판매 이후에도 지속적인 성능 업데이트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려는 완성차 업계의 니즈를 정확히 파고든 셈이다. 이는 인포테인먼트나 자율주행 등 눈에 보이는 화려한 기능에 집중하는 경쟁사들과 달리 차량의 근간이 되는 '코어(Core)' 시스템의 주도권을 쥐겠다는 NXP의 의지가 읽히는 대목이다.

NXP는 이번 혁신을 현실화하기 위해 글로벌 자동차 부품 1위 기업 보쉬(Bosch)와 손을 잡았다. 보쉬는 자사의 차량 통합 플랫폼에 S32N7을 업계 최초로 적용했다. 양사는 레퍼런스 설계부터 안전 프레임워크 개발까지 긴밀히 협력해 완성차 업체들이 새로운 아키텍처를 도입할 때 겪을 시행착오를 최소화했다.


마티아스 브로이니히 보쉬 모빌리티 컴퓨팅 강화 부문 수석 부사장은 "보쉬의 차량 통합 플랫폼은 진정한 소프트웨어 정의 차량(SDV)을 구현하는 새로운 E/E 아키텍처의 핵심"이라며 "최초의 NXP S32N7 실리콘으로 보쉬 ECU 샘플을 준비함으로써 우리는 고객에게 개발을 위한 상당한 선행 이점을 제공해 차세대 차량용 컴퓨터의 신속한 구현과 강력한 성능을 보장한다"고 강조했다.

로버트 모란 NXP 자동차 프로세서 부문 부사장은 "새로운 S32N7 프로세서 시리즈는 인포테인먼트와 자율주행을 넘어 차량 핵심 기능 전반에 걸쳐 혁신을 구현함으로써 모빌리티의 개념을 재정의한다"면서 "OEM에게는 단순화와 가시적인 비용 절감을 운전자에게는 차량이 모든 요구를 예측하는 직관적인 경험을 선사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Copyright ⓒ ER 이코노믹리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이재명 정부 조직개편
    이재명 정부 조직개편
  2. 2여자배구 차상현 이숙자
    여자배구 차상현 이숙자
  3. 3안성재 두쫀쿠 논란
    안성재 두쫀쿠 논란
  4. 4종합특검 본회의
    종합특검 본회의
  5. 5흥국생명 3연승
    흥국생명 3연승

이코노믹리뷰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