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트럼프 경제참모' 연준 이사 "올해 기준금리 1%p 이상 낮춰야"

머니투데이 뉴욕=심재현특파원
원문보기
/로이터=뉴스1

/로이터=뉴스1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경제참모 출신인 스티븐 마이런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이사가 올해 1%포인트가 넘는 공격적인 기준금리 인하가 필요하다고 6일(현지시간) 밝혔다.

마이런 이사는 이날 폭스 비즈니스와 인터뷰에서 "(통화) 정책이 명백히 긴축적이고 경제의 발목을 잡고 있다"며 이 같이 말했다.

마이런 이사는 "근원 물가 상승률이 이미 연준의 목표치인 2% 수준이고 올해 미국 경제가 견조한 성장세를 이어갈 것"이라며 "다만 연준이 기준금리를 낮추지 않을 경우 이 같은 전망은 유지될 수 없을 것"이락고 밝혔다.

연준은 지난해 9월, 10월, 12월 세차례 연속 기준금리를 0.25%포인트씩 인하했다. 마이런 이사는 당시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에서 세차례 모두 금리를 0.50%포인트 인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마이런 이사의 연준 이사직 임기는 지난해 조기 사임하면서 이사직을 물려준 아드리아나 쿠글러 전 이사의 잔여 임기인 이달 31일까지지만 시장에선 마이런 이사가 이사직을 연임할 가능성이 크다고 본다.

한편 시장에선 이달 기준금리가 3.50~3.75%로 동결될 것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시카고상품거래소 페드워치에 따르면 연방금리선물시장은 이달 기준금리 동결 확률을 이날 기준으로 81.7%로 반영했다.

뉴욕=심재현 특파원 urme@mt.co.kr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홈플러스 사태 구속영장
    홈플러스 사태 구속영장
  2. 2정가은 전남편 명의도용
    정가은 전남편 명의도용
  3. 3강상윤 부상
    강상윤 부상
  4. 4장동혁 계엄 사과
    장동혁 계엄 사과
  5. 5심형탁 슈돌 하루 팬미팅
    심형탁 슈돌 하루 팬미팅

머니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