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동아일보 언론사 이미지

[단독]김병기에 1500만원, 1000만원 후원 2인… 2022년 지선때 구청장-시의원 공천받아

동아일보 구민기 기자,조동주 기자
원문보기
[與 공천헌금 의혹 파문]

당사자들 “법적 한도내 후원”

일부선 “金측이 후원금 강요” 주장

정청래, 金 거취에 “잘 판단하실것”
김병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지난달 3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본인과 가족을 둘러싼 각종 특혜·갑질 의혹에 대해 입장을 밝힌 뒤 입장문을 주머니에 넣고 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입장 발표를 통해 원내대표직에서 사퇴한다고 밝혔다. 2025.12.30 뉴스1

김병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지난달 3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본인과 가족을 둘러싼 각종 특혜·갑질 의혹에 대해 입장을 밝힌 뒤 입장문을 주머니에 넣고 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입장 발표를 통해 원내대표직에서 사퇴한다고 밝혔다. 2025.12.30 뉴스1


더불어민주당 김병기 전 원내대표에게 각각 1500만, 1000만 원을 후원한 지역 정치인 2명이 2022년 지방선거에서 서울 동작구에 공천을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6일 김 전 원내대표 고액후원자 내역에 따르면 지역 정치인 A 씨는 2017년 500만 원, 2018년 500만 원 등 총 1000만 원을 후원했다. 그는 이후 2022년 지선에서 동작구 서울시의원에 단수 공천됐다. 2022년 동작구청장 후보로 경선을 통해 공천을 받았던 B 씨는 2018년 500만 원, 2019년 500만 원을 김 전 원내대표에게 본인 명의로 후원을 했다. 그는 2023년엔 당시 만 20세였던 아들 명의로 김 전 원내대표에게 500만 원을 후원하기도 했다. 이들은 모두 본선에선 낙선했다.

이에 대해 A 씨는 “당에서 직책을 맡고 있어서 공식적인 방식으로 후원을 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B 씨는 “(김 전 원내대표가) 우리 지역에 사는 국회의원이고 또 제가 정치 활동을 하기 때문에 법적 한도 내에서 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동작구에선 김 전 원내대표 측이 지역 정치인들에게 후원금을 강요했다는 주장도 나왔다. 동작구의원을 지낸 한 지역 정치인은 통화에서 “김 전 원대내표의 보좌진이 직접 와서 후원금을 내라고 했지만 거절했다”며 “김 전 원내대표가 다른 시·구의원들에게는 할당량을 주고 지역 주민들에게 후원금을 걷어 오라고까지 독촉했다”고 주장했다.

김 전 원내대표의 부인에게 1000만 원을 줬다는 탄원서를 쓴 전직 구의원을 포함해 다수의 동작구 지역 정치인들이 김 전 원내대표를 위해 후원금을 모았다는 것. 앞서 김 전 원내대표 부인이 2020년 총선을 앞두고 지역 정치인들에게 총 3000만 원의 공천 헌금을 받았다는 의혹이 제기된 바 있다. 비공식적인 공천 헌금은 물론이고 공식적인 정치 후원금을 가장해 정치자금을 헌납하게 했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김 전 원내대표 측은 “정상적인 방법으로 이뤄진 후원금일 뿐 어떠한 대가성도 없다”며 “시·구의원을 준비하고 있는 사람들을 데리고 후원금 모집에 동원했던 사실이 없다”고 부인했다.


한편 민주당 박지원 의원은 김 전 원내대표가 당 감찰 결과가 나오는 12일 이전에 자진 탈당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지도자는 후덕한 리더십도 필요하지만, 때로는 잔인한 리더십으로 조직을 살려야 한다. 정청래 대표의 결단을 촉구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정 대표는 이날 김 전 원내대표의 거취에 대해 “여러 가지 종합해서 판단하실 거라 생각한다”고 했다. 또 공천 헌금 논란에 대해선 “이건 시스템 에러라기보단 휴먼 에러에 가깝다”고 말했다.

구민기 기자 koo@donga.com
조동주 기자 djc@donga.com

Copyright Ⓒ 동아일보.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뉴진스 다니엘 퇴출 심경
    뉴진스 다니엘 퇴출 심경
  2. 2염경환 짠한형 비하인드
    염경환 짠한형 비하인드
  3. 3우리은행 신한은행 여자농구
    우리은행 신한은행 여자농구
  4. 4맨유 임시 감독 캐릭
    맨유 임시 감독 캐릭
  5. 5송교창 KCC 소노전
    송교창 KCC 소노전

동아일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