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CES 2026] 현대차그룹, 로봇 제품·기술 총출동…아틀라스·로보택시 등

연합뉴스 홍규빈
원문보기
'최고혁신상' 모베드 모델별로 전시…산업현장 투입된 로보틱스 제품도
손인사 하는 현대차그룹 아틀라스(라스베이거스=연합뉴스) 김성민 기자 = 세계 최대 가전·정보기술(IT) 전시회 'CES 2026' 개막을 하루 앞둔 5일(현지시간) 미국 네바다주 라스베이거스 만달레이베이에서 열린 현대차그룹 프레스 컨퍼런스에서 차세대 전동식 아틀라스 시제품이 손인사하고 있다. 2026.1.6 [공동취재] ksm7976@yna.co.kr

손인사 하는 현대차그룹 아틀라스
(라스베이거스=연합뉴스) 김성민 기자 = 세계 최대 가전·정보기술(IT) 전시회 'CES 2026' 개막을 하루 앞둔 5일(현지시간) 미국 네바다주 라스베이거스 만달레이베이에서 열린 현대차그룹 프레스 컨퍼런스에서 차세대 전동식 아틀라스 시제품이 손인사하고 있다. 2026.1.6 [공동취재] ksm7976@yna.co.kr


(라스베이거스=연합뉴스) 홍규빈 기자 = 현대차그룹이 세계 최대 가전·정보기술(IT) 전시회인 CES 2026에서 인공지능(AI) 로보틱스 제품과 기술을 대거 공개했다.

현대차그룹은 6일(현지시간)부터 나흘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컨벤션센터 웨스트홀에서 1천836㎡(약 557평) 규모의 전시 부스를 운영한다.

차세대 아틀라스, 스팟, 모베드 등 실물 로봇을 전시한 가운데 시연, 체험 등을 중심으로 부스를 마련했다.

먼저 방문객들은 휴머노이드 아틀라스가 선반에서 부품을 집어 반대쪽 선반에 옮기는 작업을 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아틀라스는 양산형 모델을 기준으로 대부분의 관절이 완전히 회전하고 사람과 유사한 크기의 손에 촉각 센서를 탑재했다. 360도 카메라를 통해 모든 방향을 인식한다.

자재 취급부터 정밀 조립까지 다양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고 대부분의 작업을 하루 이내에 학습한다. 스스로 충전소로 이동해 배터리를 교체한다.


4족 보행 로봇 '스팟'이 오르빗 AI에 기반해 산업현장의 설비 관리·점검 업무를 수행하는 모습도 지켜볼 수 있다.

오르빗 AI는 보스턴다이내믹스 로봇 소프트웨어 플랫폼으로 원격 제어, 실시간 모니터링, 이상 징후 감지, 데이터 분석 등을 지원한다.

'모베드' 양산형 모델[현대자동차·기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모베드' 양산형 모델
[현대자동차·기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현대차그룹은 이번에 최고혁신상을 받은 차세대 모빌리티 로봇 플랫폼 '모베드'의 상용화 모델 실물도 전시했다.


모베드는 4개의 독립 구동 휠과 편심 자세 제어 메커니즘을 통해 불규칙한 노면과 경사로를 안정적으로 주행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모베드 상단에는 다양한 모듈을 결합할 수 있는데 이번 전시에서는 픽앤플레이스, 딜리버리, 골프, 어반호퍼 등 콘셉트 모델을 볼 수 있다.

현대차그룹은 모셔널과 함께 아이오닉5를 기반으로 개발한 로보택시도 선보였다.


아이오닉5 로보택시는 모셔널의 첫 상업용 완전 무인 자율주행차량으로 올해부터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일반 승객 서비스에 투입될 예정이다.

이 밖에도 전기차 자동 충전 로봇(ACR), 주차 로봇이 각각의 과정을 시연할 계획이다.

웨이모의 6세대 로보택시 현대차 아이오닉5(라스베이거스=연합뉴스) 김태종 특파원 = 7일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가전·IT(정보기술) 전시회 'CES 2025'에 구글 자회사 웨이모의 6세대 로보택시 현대차 아이오닉5가 전시돼 있다. 2025.1.9 taejong75@yna.co.kr

웨이모의 6세대 로보택시 현대차 아이오닉5
(라스베이거스=연합뉴스) 김태종 특파원 = 7일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가전·IT(정보기술) 전시회 'CES 2025'에 구글 자회사 웨이모의 6세대 로보택시 현대차 아이오닉5가 전시돼 있다. 2025.1.9 taejong75@yna.co.kr


현대차그룹은 AI 로보틱스 기술이 산업 현장에 실제로 투입된 모습도 소개했다.

먼저 산업용 착용로봇 '엑스블 숄더'를 직접 착용할 수 있다. 엑스블 숄더 착용 시 어깨 관절 부하와 전·측방 삼각근 활성도가 각각 최대 60%, 30% 경감된다.

또 현대차그룹은 지능형 품질 검사 설루션 'AI 키퍼'가 보스턴다이내믹스 스팟을 기반으로 조립 결함 등을 검사하는 과정을 시연한다.

보스턴다이내믹스의 물류 상하차 로봇 '스트레치', 현대위아의 '협동로봇'과 '자율주행 물류 로봇'(AMR)의 물류 작업 시연도 볼 수 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기술 프레젠테이션을 매시간 운영하고 실시간 시연과 심층 해설을 제공해 큰 호응을 얻었다"고 말했다.

bingo@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뉴진스 다니엘 퇴출 심경
    뉴진스 다니엘 퇴출 심경
  2. 2염경환 짠한형 비하인드
    염경환 짠한형 비하인드
  3. 3우리은행 신한은행 여자농구
    우리은행 신한은행 여자농구
  4. 4맨유 임시 감독 캐릭
    맨유 임시 감독 캐릭
  5. 5송교창 KCC 소노전
    송교창 KCC 소노전

연합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