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AI타임스 언론사 이미지

보스턴 다이내믹스, 차세대 휴머노이드 로봇에 구글 AI 탑재

AI타임스
원문보기
[박찬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의 자회사인 보스턴 다이내믹스가 구글 딥마인드와 손잡고 차세대 휴머노이드 로봇 '아틀라스(Atlas)' 개발에 속도를 낸다.

보스턴 다이내믹스와 구글 딥마인드는 5일(현지시간) 'CES 2026' 현대차그룹 간담회에서 전략적 파트너십을 공식 발표하며, 아틀라스를 인간과 자연스럽게 상호작용하는 범용 휴머노이드 로봇으로 진화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협력의 핵심은 딥마인드의 AI 파운데이션 모델을 보스턴 다이내믹스의 로봇 기술과 결합하는 것이다.

캐롤라이나 파라다 구글 딥마인드 로보틱스 부문 수석 디렉터는 "최첨단 AI 파운데이션 모델을 새로운 아틀라스 로봇에 통합해, 진정한 범용 인간 중심 요구를 충족하는 세계 최고 수준의 로봇 파운데이션 모델을 개발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아틀라스는 이 협력의 첫 시험 사례가 된다.

이번 발표는 딥마인드가 지난해 '제미나이 로보틱스(Gemini Robotics)'를 공개한 이후 약 1년 만에 등장한 것이다. 제미나이 로보틱스는 '제미나이'를 기반으로, 로봇이 지각·추론·도구 사용·인간 상호작용 능력을 일반화해 학습하도록 설계된 AI 모델이다. 이 모델은 다양한 로봇 하드웨어 전반에 걸쳐 행동을 일반화할 수 있도록 훈련됐다.

보스턴 다이내믹스와 최대 주주인 현대차그룹은 이번 협력이 단순한 연구 협력에 그치지 않고 실제 산업 현장 적용을 목표로 한다고 강조했다. 보스턴 다이내믹스는 이미 4족 보행 로봇 '스팟(Spot)'을 전 세계 40여개국에 공급하고 있으며, 물류 로봇 '스트레치(Stretch)'는 2023년 출시 이후 전 세계에서 2000만개 이상의 박스를 하역했다.


다음 단계가 휴머노이드라는 것이다. 아틀라스가 이미 생산 단계에 들어갔으며, 미국 조지아주 서배너에 위치한 현대차 공장으로 투입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CES 무대에는 아틀라스 프로토타입이 직접 등장해 보행과 움직임 능력을 시연했다.

하지만 "운동 능력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라고 선을 그었다. 보스턴 다이내믹스에서 아틀라스 행동을 총괄하는 알베르토 로드리게스는 "진정한 제품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인간과 자연스럽게 상호작용할 수 있어야 한다"라고 말했다. 이런 인간 친화적 상호작용은 안전성과도 직결된다.

(사진=보스턴 다이내믹스)

(사진=보스턴 다이내믹스)


이번에 공개된 아틀라스 제품형 모델은 56자유도(DoF)를 갖춘 회전 관절 구조와 촉각 센서가 탑재된 인간 크기의 손을 갖추고 있다. 최대 50kg까지 들어 올릴 수 있으며, 반복 작업 수행을 염두에 두고 설계됐다. 또 360도 카메라를 통해 주변 환경과 사람의 접근을 인식한다.


이처럼 높은 기동성과 힘을 갖춘 로봇이 인간과 같은 공간에서 일하기 위해서는, 하드웨어를 넘어선 지능적 행동 결정이 필수적이다. 딥마인드의 역할은 바로 여기에 있다.

파라다 디렉터는 "로봇에 미리 정의된 작업만 프로그래밍하는 방식이 아니라, 인간처럼 물리 세계를 이해하고 경험을 통해 학습하며 새로운 상황에 일반화할 수 있어야 한다"라며 "자동차 부품 조립부터 신발 끈을 묶는 일까지, 소수의 샘플로 학습한 뒤 빠르게 숙련도를 높이는 것이 목표"라고 설명했다.

현대차그룹은 올해부터 아틀라스를 공장에 도입하고, 2028년에는 부품 시퀀싱과 같은 작업에 본격적으로 투입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안전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운영 프로토콜도 개발 중이다.


이날 현대차는 올해 미국에 로봇 메타플랜트 애플리케이션 센터(RMAC)를 설립한다고 발표했다.

RMAC에서는 로봇이 들어올리기와 회전 등 작업 동작을 학습하며, 훈련 데이터는 조지아 공장에서 수집되는 실제 운영 데이터와 결합해 성능을 개선하는 데 활용된다.

박찬 기자 cpark@aitimes.com

<저작권자 Copyright ⓒ AI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홈플러스 사태 구속영장
    홈플러스 사태 구속영장
  2. 2정가은 전남편 명의도용
    정가은 전남편 명의도용
  3. 3강상윤 부상
    강상윤 부상
  4. 4장동혁 계엄 사과
    장동혁 계엄 사과
  5. 5심형탁 슈돌 하루 팬미팅
    심형탁 슈돌 하루 팬미팅

함께 보면 좋은 영상

AI타임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