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더불어민주당은 강선우, 김병기 의원 발 공천헌금 파문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모습입니다.
당 지도부는 지난 지방선거에서 발생한 '공천 헌금' 사태에 개인 일탈이라며 선을 그은 반면 국민의힘은 공천 뇌물 카르텔이라며 특검까지 촉구했는데요.
국회로 가봅니다.
문승욱 기자!
[기자]
네, 더불어민주당은 이번 공천헌금 사태를 "개인 일탈"로 규정하며, 의혹이 공천 시스템 전반에 대한 불신으로 번지는 것을 차단하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정청래 대표는 오늘 한 유튜브 방송에 출연해 "이건 시스템 에러라기보단 휴먼 에러에 가깝다"고 거듭 강조했습니다.
논란은 당시 이재명 당대표의 보좌관이었던 김현지 현 청와대 부속실장까지로 번지고 있습니다.
김병기 의원의 불법 정치자금 수수 의혹을 폭로한 탄원서를 김 실장이 묵인·방조했다는 '탄원서 처리 부실' 의혹이 제기된 건데, 민주당은 "일방적 주장"이라고 일축했습니다.
관련 발언 직접 듣고 오시죠.
<김현정 /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 "그것을 억지로 김현지 부속실장, 이재명 대통령까지 끌어들여가지고 물귀신 작전을 쓰고 있는데…당에서 할 수 있는 가장 빠르고 중한 조치인 제명 조치까지 했고."
본인이 거부 입장을 밝혔음에도, 김병기 의원을 향한 거취 압박 역시 이어지고 있습니다.
박주민 의원은 YTN라디오에 출연해, 선당후사의 정신을 가지고 있으시라 믿는다고 밝혔는데, 사실상 탈당을 촉구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반면 국민의힘은 이번 사태를 고리로 대여 공세의 고삐를 잔뜩 죄는 모습입니다.
송언석 원내대표는 오늘 아침 회의에서, '공천 뇌물 카르텔'의 진상 규명을 위해 특검이 필요하다고 주장했습니다.
송 원내대표는 이재명 정부의 '3대 권력형 범죄 게이트'를 거론하면서, 이른바 '2특 1조'도 주장했습니다.
송 원내대표의 아침 회의 발언입니다.
<송언석 / 국민의힘 원내대표> "특검 도입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정교유착, 공천뇌물, 항소포기. 이재명 정권의 3대 권력형 범죄게이트 진상규명을 위한 2특 1조를 신속하게 추진해야 합니다."
최보윤 수석대변인은 금품 수수뿐만이 아니라, 이 사실이 조직적으로 은폐됐던 건 아닌지 의문이라며 특검이 불가피하다고 했고요.
또 관련자들을 향해 출국금지와 소환 조사에 적극적으로 응하는 것이 책임 있는 태도라고 강조했습니다.
[앵커]
이혜훈 기획예산처 장관 후보자를 둘러싼 의혹도 연일 새로 제기되고 있죠.
국민의힘은 이 후보자 관련 추가 의혹들을 폭로하며 거취 결단을 촉구하고 있죠?
[기자]
이 후보자의 인사청문요청서가 국회로 넘어오면서, 검증도 한층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국민의힘은 이 후보자의 의혹이 1일 1폭로라고 꼬집으며, 이 후보자가 스스로 거취를 정리해야 한다고 압박했는데요.
정희용 사무총장은 오늘 원내대책회의에서 "단순한 해명으로 넘길 수 있는 수준을 넘어서 공직자로서의 자격과 도덕성, 장관으로서의 국정 수행 능력을 의심하게 만드는 사안들"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오늘은 이 후보자 세 아들의 거액 재산 형성과 증여세 납부를 둘러싸고 '엄마 찬스·꼼수 증여' 의혹이 추가로 제기됐습니다.
박수영 의원은 SNS에, 세 아들에게 거액의 비상장주식 등을 증여하는 과정에서 증여세 납부 재원과 실제 납부 여부가 불투명하다고 지적했습니다.
사회초년생 신분에 비해 과도한 자산 형성 과정 전반에 특혜나 편법이 있었는지 집중적으로 따져봐야 한다는 취지입니다.
관련해 국민의힘은 '이틀 청문회' 개최를 추진중입니다.
민주당은 후보자가 직접 의혹을 소명해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청문회 전까지는 지켜보자는 신중 기조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정청래 대표도 "기획예산처 장관으로서의 비전, 그리고 이재명 대통령의 국정철학에 자기가 잘 맞추겠다는 부분을 어필하면 넘지 않겠냐"고 밝혔는데요.
지도부가 ‘함구령’을 내렸지만, 당내에서는 이 후보자의 자질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민주당 장철민 의원은 이혜훈 후보자와 관련해, 사퇴해야 한다는 판단에는 변함이 없다며 조직의 수장으로서 이런 인성을 가진 분이 될 수 있냐고 지적했습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연합뉴스TV 문승욱입니다.
#국회 #더불어민주당 #국민의힘 #공천헌금 #김병기 #강선우 #김현지 #이혜훈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문승욱(winnerwook@yna.co.kr)




![[현장영상] 이 대통령, 베이징에서 상하이로 이동…1호기 탑승](/_next/image?url=https%3A%2F%2Fstatic.news.zumst.com%2Fimages%2F119%2F2026%2F01%2F06%2F817068_1767682884.jpg&w=384&q=100)

![[날씨] 곳곳 한파특보 발효 중…내일 아침 강추위](/_next/image?url=https%3A%2F%2Fstatic.news.zumst.com%2Fimages%2F119%2F2026%2F01%2F07%2F820786_1767796857.jpg&w=384&q=75)
![[오늘의 영상] 시비옹테크의 트릭 샷…'이렇게 넘긴다고?'](/_next/image?url=https%3A%2F%2Fstatic.news.zumst.com%2Fimages%2F119%2F2026%2F01%2F07%2F820777_1767796819.jpg&w=384&q=7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