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CES 2026] '다리미로 다린 듯' 주름 없앤 폴더블폰…삼성D 미래 제품 공개(종합)

연합뉴스 조성흠
원문보기
적층구조 최적화로 주름 20%↓…충격 테스트도 '거뜬'
"얇고 가벼운 OLED, 배터리 공간 중요한 소형 AI에 최적"
(라스베이거스=연합뉴스) 조성흠 기자 = 쇠구슬을 떨어뜨려도 농구공을 던져도 끄떡없는 디스플레이, 주름이 보이지 않는 폴더블폰까지…

삼성디스플레이는 5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앙코르 앳 윈 호텔에서 'CES 2026' 미디어 초청 행사를 열고 유기발광다이오드(OLED)를 탑재한 차세대 인공지능(AI) 기기 등 다양한 콘셉트 제품을 공개했다.

삼성디스플레이 차세대 폴더블 주름 비교[삼성디스플레이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삼성디스플레이 차세대 폴더블 주름 비교
[삼성디스플레이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폴더블 디스플레이의 숙제로 꼽히는 주름과 내구성 문제는 이제 해결을 목전에 둔 모습이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기존 폴더블 패널과 차세대 패널의 화면이 어떻게 달라졌는지 비교할 수 있게 제품을 전시했다.

실제로 이전 세대 폴더블 패널은 흔히 볼 수 있는 제품처럼 화면 가운데 주름이 확연했으나, 차세대 폴더블 패널은 육안으로는 주름을 알아보기 어려울 정도였다.

삼성디스플레이에 따르면 차세대 폴더블 패널의 주름 깊이는 2025년형 제품 대비 약 20% 얕아졌다.


폴더블 패널의 주름이 얕아지면 시인성이 개선돼 시각적 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은 물론, 화면 터치 중 손가락이 걸리거나 미끄러지는 느낌이 줄어 일관된 터치감을 제공할 수 있다.

삼성디스플레이 AI OLED 봇[삼성디스플레이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삼성디스플레이 AI OLED 봇
[삼성디스플레이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삼성디스플레이는 적층 구조 최적화 등 지속적인 연구개발(R&D) 혁신을 통해 차세대 폴더블 패널의 주름을 개선했다.

30㎝가 넘는 높이에서 쇠구슬을 떨어뜨리는 충격 테스트도 진행됐다.


경쟁사 폴더블 패널은 단 한 번의 쇠구슬 낙하에 화면 전체가 깨졌지만, 삼성디스플레이 제품은 수 차례 낙하에도 정상 작동했다.

로봇팔이 폴더블 패널 18장으로 만든 백보드에 '쾅' 소리가 날 만큼 농구공을 강하게 던졌는데도 백보드에는 아무 문제 없이 '골'이라는 글씨가 떠 있었다.

행사에서는 인간과 인공지능(AI) 간 소통의 플랫폼이 될 수 있는 'AI OLED 봇' 등 콘셉트 제품도 눈길을 끌었다.


얼굴 위치에 13.4형 OLED를 탑재한 'AI OLED 봇'이 이동하며 강의실 위치를 안내하고 교수 프로필을 제공하는 등 대학 조교 역할을 하고 있었다.

또 다른 미래 콘셉트 제품으로서 'AI OLED 펜던트'는 스마트폰을 대체할 미래형 AI 기기에 대한 상상력을 담았다.

1.4형 원형 OLED를 활용해 제작한 이 제품은 목걸이 형태로 휴대 및 음성 조작이 쉽고, 디스플레이를 활용한 직관적인 조작과 정보 확인까지 가능해 AI 에이전트 활용도를 높일 수 있는 콘셉트다.

삼성디스플레이, CES 2026서 OLED 기반 차세대 AI 기기 공개(서울=연합뉴스) 삼성디스플레이가 5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앙코르 앳 윈 호텔에서 열린 'CES 2026' 미디어 초청 행사에서 유기발광다이오드(OLED)를 탑재한 차세대 인공지능(AI) 기기 콘셉트 제품을 공개했다고 밝혔다. 사진은 차세대 AI기기 콘셉트의 데모제품 'AI OLED 펜던트'. 2026.1.6 [삼성디스플레이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삼성디스플레이, CES 2026서 OLED 기반 차세대 AI 기기 공개
(서울=연합뉴스) 삼성디스플레이가 5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앙코르 앳 윈 호텔에서 열린 'CES 2026' 미디어 초청 행사에서 유기발광다이오드(OLED)를 탑재한 차세대 인공지능(AI) 기기 콘셉트 제품을 공개했다고 밝혔다. 사진은 차세대 AI기기 콘셉트의 데모제품 'AI OLED 펜던트'. 2026.1.6 [삼성디스플레이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삼성디스플레이 관계자는 "OLED는 LCD 대비 얇고 가볍기 때문에, 소형 AI 기기의 배터리 공간 확보를 위한 최적의 디스플레이 설루션"이라고 설명했다.

1.3형 원형 OLED를 통해 가정 내 다양한 AI 기기를 편리하게 통합 제어할 수 있는 리모컨 콘셉트의 'AI OLED 리모트'도 눈길을 끌었다.

기기별 별도의 리모컨을 찾아다닐 필요 없이, 항상 거실에 비치된 AI OLED 리모트를 통해 모든 기기를 손쉽게 제어하는 일상이 가능하다.

이 밖에도 삼성디스플레이는 전면 카메라를 통해 피부 상태, 발열 등을 확인하고 AI의 뷰티·건강관리 조언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AI 미러(13.4형 원형 OLED)', 별도의 스마트 디바이스를 꺼내지 않고도 음악을 재생하고 설정을 조정할 수 있는 콘셉트의 'AI 이어폰 케이스(1.3형 원형 OLED)' 및 'AI 헤드셋(1.5형 원형 OLED)' 등 아이디어 제품을 전시했다.

josh@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로저스 쿠팡 출국
    로저스 쿠팡 출국
  2. 2한일 관계 협력
    한일 관계 협력
  3. 3박재범 롱샷
    박재범 롱샷
  4. 4라건아 세금 문제
    라건아 세금 문제
  5. 5알론소 경질
    알론소 경질

연합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