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조선일보 언론사 이미지

자동차 만드는 회사가 만든 로봇은... 손엔 촉각센서, 관절은 360도 회전

조선일보 라스베이거스=이정구 기자
원문보기
[CES 2026] 현대차, 차세대 휴머노이드 ‘아틀라스’ 첫 공개
현대자동차그룹이 인간과 협력하는 AI(인공지능) 로보틱스의 미래 청사진을 공개했다. 단순히 위험 작업을 대체하는 ‘기계’가 아니라 로봇 상용화를 바탕으로 인간과 로봇이 함께 공존하고 협업하는 ‘디지털 동료’를 목표로 제시했다.

현대차그룹은 5일(현지 시각)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6 미디어데이에서 ‘AI 로보틱스, 실험실을 넘어 삶으로(Partnering Human Progress)’를 주제로 인간 중심 AI 로보틱스 생태계 전략을 공개했다.

지난 ‘CES 2022’의 참가 주제였던 ‘이동 경험의 영역을 확장하다’에서 한발 더 나아갔다. 당시 주제가 자동차 등 모빌리티(이동)의 개념 확장이었다면, 지난 3년간 자동차가 SDV(소프트웨어 정의 차량)로 진화한 것처럼 로봇 역시 소프트웨어와 데이터가 성능을 좌우하는 시대로 접어들었기 때문이다.

현대차그룹은 5일(현지 시각)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6 미디어데이에서 ‘AI 로보틱스, 실험실을 넘어 삶으로(Partnering Human Progress)’를 주제로 인간 중심 AI 로보틱스 생태계 전략을 공개했다./현대차

현대차그룹은 5일(현지 시각)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6 미디어데이에서 ‘AI 로보틱스, 실험실을 넘어 삶으로(Partnering Human Progress)’를 주제로 인간 중심 AI 로보틱스 생태계 전략을 공개했다./현대차


이번 CES에서 현대차그룹은 하드웨어 중심의 로봇을 넘어, 실제 세계에서 인지·판단·행동을 수행하는 ‘피지컬 AI’를 핵심으로 내세웠다. 장기 로드맵으로는 ▲제조 환경에서 시작되는 인간과 로봇의 협력 ▲그룹사 역량을 결집해 구축하는 AI 로보틱스 생태계 ▲AI 선도 기업과의 파트너십 등 3가지 주요 전략을 제시했다.

◇차세대 휴머노이드 ‘아틀라스’ 첫 실물 공개

현대차그룹은 이번 CES에서 차세대 전동식 휴머노이드 로봇 ‘아틀라스(Atlas)’를 세계 최초로 실물 공개했다. 현대차의 로봇 사업 미국 자회사 보스턴다이나믹스와 공동 개발한 아틀라스는 연구형 모델(prototype)과 실제 현장 투입을 염두에 둔 개발형(product) 모델 두 가지로 선보였다.


개발형 아틀라스는 56개의 자유도를 갖춘 전신 관절 구조, 촉각 센서를 탑재한 손, 360도 인식이 가능한 카메라를 통해 사람과 비슷하게 작업 수행이 가능하다. 최대 50㎏을 들어 올릴 수 있고, 영하 20도에서 영상 40도까지 서로 다른 환경에서도 완전한 성능을 발휘할 수 있다.

현대차그룹이  5일(현지 시각) 미국 라스베이거스 CES 2026 미디어데이에서 공개한 차세대 로봇 '아틀라스'가 여러 동작을 시연하고 있다./이정구 기자

현대차그룹이 5일(현지 시각) 미국 라스베이거스 CES 2026 미디어데이에서 공개한 차세대 로봇 '아틀라스'가 여러 동작을 시연하고 있다./이정구 기자


현대차그룹은 이 로봇을 미국 조지아주에 위치한 ‘현대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에 2028년부터 단계적으로 투입한다. 초기에는 부품 분류 등 안전성과 효율성이 검증된 공정부터 적용하고, 2030년 이후에는 조립 등 작업 범위를 넓힌다. 현장 투입을 점차 확대하되 안전성과 품질을 최우선으로 한다. 단순 반복, 고중량·고위험군의 작업 등을 수행하면서 공장 근로자의 안전한 작업 환경을 지원하고, 이후 안전과 품질이 입증되는 만큼 단계적으로 생산 현장에 투입 범위를 넓힌다는 계획이다.

그래픽=조선디자인랩 김영재

그래픽=조선디자인랩 김영재


◇‘소프트웨어 정의 공장’서 로봇 키운다


현대차그룹 AI 로보틱스 전략의 핵심은 제조 현장이다. 그룹은 HMGMA를 ‘소프트웨어 정의 공장(SDF)’으로 정하고, 이곳을 로봇 학습과 검증의 실험장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SDF는 데이터와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운영하는 첨단 스마트 공장으로, 제조 모든 과정에서 유연성을 극대화해 생산성을 높이는 데 로봇 역할이 중요하다는 판단이다.

이 공장에서 AI 로보틱스의 학습과 성능 향상을 위해 완성차 공장 데이터 기반의 로봇 개발 환경을 제공하고, 로봇은 실제 공정 데이터를 기반으로 학습하면 이 과정에서 축적된 데이터는 다시 로봇 성능 고도화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를 이룰 수 있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현대차그룹은 로봇 전용 학습 공간인 ‘로봇 메타플랜트 응용 센터(RMAC)’를 올해 안에 미국에 설립할 계획이다. RMAC에서 매핑 기반 학습을 통해 일종의 선행 훈련을 하는 로봇이 쌓은 데이터가 SDF에서 학습한 실전 데이터와 순환하며 재훈련을 거듭하게 된다.


그룹사 간 역할 분담도 명확하다. 현대차·기아는 제조 인프라와 공정 데이터를 제공하고, 현대모비스는 로봇용 액추에이터 등 핵심 부품을 공급한다. 현대글로비스는 물류 자동화와 공급망 최적화를 맡는다. 현대차그룹은 이를 통해 연간 3만대 규모의 로봇 양산 체계를 2028년까지 구축한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그래픽=조선디자인랩 김영재

그래픽=조선디자인랩 김영재


◇엔비디아·구글 딥마인드와 손잡고 ‘AI 두뇌’ 강화

현대차그룹은 AI 경쟁력을 위해 글로벌 빅테크와의 협업도 강화한다. 엔비디아와는 피지컬 AI 구현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구축해 GPU(그래픽처리장치), 시뮬레이션, AI 프레임워크를 적극 활용한다. 최근에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함께 국내 피지컬 AI 역량 강화를 위한 협력도 추진하고 있다.

보스턴다이나믹스는 구글 딥마인드와 손잡고 휴머노이드용 로봇 AI 파운데이션 모델 개발에 나선다. AI 파운데이션 모델은 광범위한 데이터를 학습하고 훈련해 다양한 작업에 적용할 수 있는 AI·딥러닝 모델을 뜻한다. 구글 딥마인드는 생성형 AI 모델 제미나이(Gemini)를 기반으로 ‘제미나이 로보틱스’ 모델을 고도화하고 있는데, 보스턴다이나믹스의 세계 최고 수준 로봇 기술력을 결합하는 게 목표다. 보스턴다이나믹스 잭 재코우스키 아틀라스 개발 총괄은 “로봇과 AI의 융합은 단순한 기술 진보를 넘어 인간의 삶을 더욱 안전하고 풍요롭게 만드는 새로운 혁신”이라며 “보스턴다이나믹스와 구글 딥마인드의 전략적 협력을 통한 역량 결집은 미래 산업 패러다임을 새롭게 정의하는 중요한 발걸음이 될 것”이라고 했다.

◇로봇도 ‘구독’ 시대… RaaS로 산업 전반 확장

현대차그룹은 로봇을 단순히 판매하는 데 그치지 않고, ‘로봇 서비스(RaaS·Robots as a Service)’ 모델도 도입한다. 고객은 로봇을 구매하지 않고 구독이나 사용료 방식으로 이용할 수 있으며, 소프트웨어 업데이트·유지보수·원격 관리까지 통합 제공받는다.

현대차그룹은 이를 통해 제조업을 넘어 물류, 건설, 시설 관리 등 다양한 산업으로 로보틱스 사업을 확장할 계획이다. 그룹은 2030년까지 AI·로봇 분야를 포함한 대규모 투자를 통해 글로벌 로보틱스 생태계의 핵심 축으로 자리 잡겠다는 전략을 제시했다. 국내에서 2030년까지 5년간 총 125조5000억원 규모 사상 최대 투자를 단행하고, 미국에선 2025년부터 4년간 260억달러 규모를 투자한다. 로봇을 포함한 AI, 자율주행 등 미래 신기술 관련 미국 기업과 협력 투자가 핵심이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현대차그룹은 기술이 무엇을 할 수 있느냐가 아닌 기술을 통해 인류가 무엇을 이룰 수 있느냐가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인류 발전을 위해 인간과 로봇이 진정한 협력을 이루는 모습을 보여드리면서 ‘인류를 위한 진보(Progress for Humanity)’라는 기업 가치를 실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라스베이거스=이정구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홈플러스 사태 구속영장
    홈플러스 사태 구속영장
  2. 2정가은 전남편 명의도용
    정가은 전남편 명의도용
  3. 3강상윤 부상
    강상윤 부상
  4. 4장동혁 계엄 사과
    장동혁 계엄 사과
  5. 5심형탁 슈돌 하루 팬미팅
    심형탁 슈돌 하루 팬미팅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조선일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