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동아일보 언론사 이미지

현대차 자율주행 로봇 ‘모베드’, CES 최고혁신상

동아일보 이원주 기자
원문보기
굴곡진 땅에서도 안정적 이동 가능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되는 세계 최대 정보기술(IT)·가전 전시회 ‘CES 2026’에서 현대자동차의 자율주행 모빌리티 로봇 플랫폼 ‘모베드’(사진)가 로보틱스 부문 최고혁신상을 받았다.

현대차는 “미국소비자기술협회(CTA)가 혁신성, 디자인, 기술 등을 종합 평가해 수여하는 혁신상 부문에서 4일(현지 시간)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아 최고혁신상을 수상했다”고 5일 밝혔다.

모베드는 2022년 CES 당시 현대차가 콘셉트 모델을 처음 공개한 자율주행 로봇 플랫폼이다. 이후 3년 동안 관련 기술 개발에 나서 지난해 12월 일본 국제로봇전시회(iREX)에서 양산형 모델을 처음 공개했다.

모베드는 평판형 적재 공간에 물건을 싣고 네 바퀴로 이동하는 자율주행 로봇이다. 인공지능(AI)과 라이다, 카메라 등의 센서를 활용해 높낮이 차가 크게 굴곡진 지면에서도 적재 공간의 수평이나 기울기를 원하는 대로 유지한 채 자율주행할 수 있는 ‘편심 휠 기반 DnL(Drive to Lift)’ 기능이 핵심 기술이다.

회사 측은 “최대 적재 무게 57kg, 최대 속도 시속 10km로 한 번 충전에 4시간 주행이 가능하도록 만들어 배송, 물류, 촬영 등에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AI 기반 로봇 자율주행 기술력을 지속해서 높여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이원주 기자 takeoff@donga.com

Copyright Ⓒ 동아일보.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민간 무인기 중대범죄
    민간 무인기 중대범죄
  2. 2이민성호 레바논
    이민성호 레바논
  3. 3신봉선 양상국 플러팅
    신봉선 양상국 플러팅
  4. 4데이앤나잇 이순재
    데이앤나잇 이순재
  5. 5이란 안보 레드라인
    이란 안보 레드라인

동아일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