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스1 언론사 이미지

[단독]韓 대표AI 또 자체 기술 논란…네이버, 오픈소스 일부 차용

뉴스1 김정현 기자
원문보기

네이버 모델, 中 큐웬2.5 모델 비전·오디오 인코더 웨이트 사용

"일반적 프롬 스크래치 기준엔 어긋…정부 판단 봐야"



하정우 대통령실 AI미래기획수석이 30일 오후 서울 강남구 코엑스 오디토리움에서 열린 '독자 AI파운데이션 프로젝트 발표회'를 앞두고 네이버 클라우드 부스에서 설명을 듣고 있다. 2025.12.30/뉴스1 ⓒ News1 구윤성 기자

하정우 대통령실 AI미래기획수석이 30일 오후 서울 강남구 코엑스 오디토리움에서 열린 '독자 AI파운데이션 프로젝트 발표회'를 앞두고 네이버 클라우드 부스에서 설명을 듣고 있다. 2025.12.30/뉴스1 ⓒ News1 구윤성 기자


(서울=뉴스1) 김정현 기자 = 정부의 '독자 파운데이션 모델' 프로젝트에서 또 프롬 스크래치(모델 첫 단계부터 모두 자체 구축) 논란이 제기됐다. 네이버클라우드의 '하이퍼클로바X' 모델이 중국 모델의 인코더를 미세 조정(파인튜닝) 한 뒤 사용한 사실을 두고 갑론을박이 이어지고 있다.

5일 업계에 따르면 네이버클라우드의 '하이퍼클로바X 시드 32B 싱크'는 중국 알리바바의 큐웬(Qwen) 2.5 언어모델과 비전 인코더 웨이트의 코사인 유사도 99.51%, 피어슨 상관계수 98.98% 이상의 수치를 보였다.

피어슨 상관계수는 실제 데이터값의 분포가 얼마나 똑같은지를 따지는 지표다. 코사인 유사도가 의미하는 단순 방향성이 아닌 실제 데이터 유사성을 따질 때 사용된다.

이를 바탕으로 분석할 때, 네이버의 하이퍼클로바X 시드 32B 싱크 모델은 큐웬 2.5 모델의 비전 인코더와 웨이트를 가져다 일부 파인 튜닝해 사용한 것으로 분석된다.

비전 인코더뿐 아니다. 오디오 인코더는 파인 튜닝 과정없이 그대로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코더는 입력된 내용을 문맥화된 의미 표현(토큰)으로 변환하는 트랜스포머 기반 신경망 블록을 의미한다. 단순히 입력 내용을 변환하는 필터가 아니라 수천만 개 이상 파라미터로 구성된 이해 엔진이다.


분석된 모델 웨이트(가중치) 수치에 따르면 네이버의 하이퍼클로바X 시드 32B 싱크는 음성·이미지 인식·처리 기술을 중국 오픈 소스에 의존한 셈이다.

한 업계 전문가는 "통상 음성·이미지 토큰은 텍스트 인코더에 비해 훨씬 많은 데이터가 필요하기 때문에, 비전 언어 모델을 만드는 대부분의 회사는 잘 만들어진 공개된 비전 트랜스포머를 가져다 쓰는 관행이 있다"면서도 "일반적인 기준에서 이를 '프롬 스크래치'라고 하지는 않는다"라고 설명했다.

다만 "정부가 평가에서 (감점·가점을) 평가할 때 고려할 일이지 네이버에서 거짓말을 한 건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네이버클라우드 측도 큐웬 2.5 모델의 비전·오디오 인코더를 가져다 사용한 점은 인정했다. 그러나 추가 학습과 최적화를 거쳤으며 테크 리포트를 통해 이를 명시했다는 입장이다.

네이버클라우드 관계자는 "파운데이션 모델은 모델의 사고와 정체성을 담당하는 핵심 '두뇌'이므로, 네이버는 이를 100% 자체 기술로 개발하여 독자적인 경쟁력을 확보했다"며 "다만 이번 모델에서는 글로벌 최신 트렌드와의 호환성, 그리고 전체 시스템의 최적화를 위해 해당 인코더를 전략적으로 채택했다"고 말했다.

Kris@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용어설명> ■ 프롬 스크래치 AI 모델을 만들 때 기존 모델을 활용하거나 파인튜닝하지 않고, 데이터 수집부터 아키텍처 등 맨 처음 단계부터 모두 직접 설계하고 개발하는 방식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서해 구조물 철수
    서해 구조물 철수
  2. 2장동혁 계엄 사과
    장동혁 계엄 사과
  3. 3양민혁 코번트리 임대
    양민혁 코번트리 임대
  4. 4키움 유재신 수비 코치
    키움 유재신 수비 코치
  5. 5아카소 에이지 강혜원 로맨스
    아카소 에이지 강혜원 로맨스

뉴스1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