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서울경제 언론사 이미지

로봇이 밥 차리고 빨래 척척···LG전자 '공감지능' 일상 바꾼다[CES2026]

서울경제 서종갑 기자
원문보기
CES 2026서 ‘제로 레이버 홈’ 선언
무선 월페이퍼 TV 38대 미디어아트
전장·게이밍 등 AI 생태계 대폭 확장









LG전자(066570)가 CES 2026에서 인공지능(AI)을 통한 완벽한 가사 해방을 선언했다. 고객의 공간과 경험을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공감지능(AI) 기술로 글로벌 가전 시장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기 위함이다. 이번 전시는 집안일부터 모빌리티 영역까지 확장된 AI 생태계를 통해 미래 라이프스타일을 앞당길 전망이다.

LG전자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현지시간 6일부터 9일까지 열리는 세계 최대 가전·IT 전시회 CES 2026에 참가한다. 이번 전시관은 ‘당신에게 맞춘 혁신’을 주제로 2044㎡ 규모로 조성됐다. 집과 차량 그리고 상업 공간을 아우르는 AI 솔루션이 서로 연결된 모습을 보여준다.

전시관 입구부터 압도적인 몰입감을 선사한다. 무선 월페이퍼 TV ‘LG 올레드 에보 AI W6’ 38대가 관람객을 맞는다. 두께 9㎜ 대에 불과한 화면들이 공중에 떠 있는 듯한 미디어아트를 연출한다. 보는 위치에 따라 화면이 서로 조화를 이루며 전시 주제를 시각적으로 전달한다.

전시의 핵심은 ‘제로 레이버 홈(가사노동 없는 집)’이다. 가사 로봇 ‘LG 클로이드’가 그 중심에 있다. 이 로봇은 사용자를 대신해 식사를 준비하고 세탁물을 정리한다. 냉장고에서 우유를 꺼내고 오븐에 크루아상을 넣는 등 섬세한 동작을 수행한다. 상황 인식과 정교한 관절 제어 능력을 갖춰 집안일을 능숙하게 처리한다.

AI 가전도 한층 진화했다. AI 냉장고는 사용 패턴을 학습해 최적의 보관 온도를 설정한다. AI 워시타워는 세탁물 무게와 습도 등을 분석해 세탁 강도를 조절한다. 모든 기기는 AI 홈허브 ‘씽큐 온’으로 연결된다. 냉장고 온도 변화를 감지하고 사용자 생활 패턴에 맞춰 조명을 제어해 쾌적한 환경을 유지한다.

모빌리티 공간의 혁신도 돋보인다. LG전자는 AI 기반 차량용 솔루션 체험존을 마련했다. 투명 OLED 전면 유리는 신호 대기 시간 등 필요한 교통 정보를 직관적으로 띄운다. 운전자 시선을 분석해 졸음이나 시선 이탈이 감지되면 자율주행 모드로 전환한다. 뒷좌석에선 AI가 창밖 풍경을 인식해 관련 추억이 담긴 사진을 보여주며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한다.


차세대 TV 라인업도 화려하다. ‘LG 올레드 에보 AI W6’는 세계 최초로 4K 165헤르츠(Hz) 영상을 무손실 무선 전송한다. 독자 스마트 TV 플랫폼 webOS는 시청 이력을 분석해 취향 저격 콘텐츠를 추천한다. 3세대 알파 11 AI 프로세서는 듀얼 슈퍼 업스케일링 기술로 화질을 더욱 선명하고 자연스럽게 보정한다. 영국 내셔널 갤러리 작품 등 4500개 이상 콘텐츠를 즐기는 ‘LG 갤러리 플러스’ 서비스도 체험 가능하다.

게이머와 음악 애호가를 위한 공간도 눈길을 끈다. 글로벌 커뮤니티 레딧과 협업해 고사양 게임 환경을 구축했다. 39형 울트라기어 에보 게이밍 모니터는 장르에 따라 주사율을 조절하는 듀얼 모드를 지원한다. 윌아이엠과 협업한 무선 오디오 ‘엑스붐’ 신제품 4종도 현장의 흥을 돋운다.

초프리미엄 가전 ‘LG 시그니처’는 출시 10주년을 맞아 더 똑똑해졌다. 냉장고는 대규모 언어 모델(LLM)을 탑재해 일상 대화를 이해한다. 오븐은 내부 카메라로 재료를 식별해 최적의 조리법을 제안한다. LG전자는 누구나 쉽게 가전을 사용하도록 돕는 ‘컴포트 키트’를 전시하며 ESG 비전인 ‘모두를 위한 조화’를 강조했다.















서종갑 기자 gap@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맨유 아모림 경질
    맨유 아모림 경질
  2. 2종각역 택시기사 구속 기각
    종각역 택시기사 구속 기각
  3. 3하주석 김연정 결혼
    하주석 김연정 결혼
  4. 4소노 이정현
    소노 이정현
  5. 5이민정 짠한형 신동엽
    이민정 짠한형 신동엽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서울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