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이데일리 언론사 이미지

테라뷰, '포춘 500 선정' HBM 공급업체와 다년간 서비스 계약 체결

이데일리 신하연
원문보기
[이데일리 신하연 기자] 테라헤르츠 기술 및 솔루션 선도기업 테라뷰(950250)는 포춘(Fortune) 500사에 선정된 미국 소재 고대역폭메모리(HBM) 공급업체와 다년간 서비스 계약을 체결했다고 5일 밝혔다.

테라뷰의 EOTPR 4500 제품 이미지. (사진=테라뷰)

테라뷰의 EOTPR 4500 제품 이미지. (사진=테라뷰)


해당 기업은 반도체 패키징 과정에서 발행할 수 있는 내부 미세 균열을 테라헤르츠(THz)파로 정밀하게 검사해 패키징 미세 결함의 위치 및 근본 원인을 분석하는 테라뷰의 EOTPR 장비를 이미 이용 중이었으며, 이번 서비스 계약을 통해 장비의 지속 이용 및 활용범위 확대가 예상된다.

테라뷰 관계자는 “미국 고객사의 HBM의 생산 현장에 테라뷰의 검사장비 및 솔루션이 투입될 예정으로, △HBM3 및 HBM4 개발 △수율 최적화 및 시험 및 측정 워크플로우 등에서 주요하게 사용될 것”이라며 “이번 계약은 기존 계약에 이은 추가 구매로, 이는 국내는 물론 글로벌 주요 HBM 제조사들이 테라뷰의 EOTPR을 HBM3 및 HBM4 메모리 개발 및 품질 보증에 필수 솔루션으로 판단하고 있음을 의미한다”고 전했다.

실제로 엔비디아의 경우, 지난 2025년 AI 칩의 품질 보증 및 고장 분석을 위한 워크플로우에서 EOTPR을 ‘우선 적용(first-in-line)기술’로 채택한 바 있으며, 공급업체 등 협력사들에게도 테라뷰의 장비 사용을 권장하여 공급업체 생산 프로세스에서도 EOTPR을 구현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테라뷰 측에서는 금번에 체결된 계약이 엔비디아향 공급업체가 엔비디아의 기대치를 충족시키기 위해 테라뷰의 EOTPR 도입을 확대하는 사례로 보고 있다.

돈 아논(Don Arnone) 테라뷰 최고경영자(CEO)는 “최근 엔비디아의 AI 칩 매출이 급격히 성장할 것이라는 시장 발표와 향후 수년간 AI 및 HBM3/4 칩 매출이 두 자릿수 성장할 것이라는 전망이 포춘 고객사는 물론 국내 주요 HBM 공급업체의 최근 수주 실적에 반영되어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이에 한국 및 미국 주요 HBM 공급업체의 주문량이 증가하고 있고, 이는 테라뷰의 EOTPR이 현존 검사장비 가운데 AI 칩의 핵심인 3D 패키징을 가장 효율적으로 검사할 수 있는 제품이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테라뷰는 AI 및 HBM칩 매출 상승에 힘입어 EOTPR 주문이 지속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테라뷰는 EOTPR 4500의 제품 보호를 위한 국내 IP 확보 및 강화차원에서 국내 특허 출원을 앞둔 상태다. 출원을 앞둔 특허는 △국내 고객에게 공급되는 EOTPR 4500에 사용되는 자동 탐침 시스템을 대상 △향후 AI 칩 생산의 완전 자동화 시스템에 사용될 핵심 구성 요소 △미국과 대만에서도 유사 특허 부여를 받음에 따라 국내에서의 IP 강화에 활용될 계획이다.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홈플러스 사태 구속영장
    홈플러스 사태 구속영장
  2. 2정가은 전남편 명의도용
    정가은 전남편 명의도용
  3. 3강상윤 부상
    강상윤 부상
  4. 4장동혁 계엄 사과
    장동혁 계엄 사과
  5. 5심형탁 슈돌 하루 팬미팅
    심형탁 슈돌 하루 팬미팅

이데일리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