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시스 언론사 이미지

트럼프, 마차도 퇴짜놓고 로드리게스에 '구애'

뉴시스 김재영
원문보기
마차도는 반 마두로 전사, 로드리게스는 마두로 밑 부통령
미국의 '베네수엘라 새판짜기' 성격 단서
[모스크바=AP/뉴시스]델시 로드리게스 베네수엘라 부통령이 2019년 3월1일 러시아 모스크바에서 열린 회담에 참석한 모습. 2026.01.04.

[모스크바=AP/뉴시스]델시 로드리게스 베네수엘라 부통령이 2019년 3월1일 러시아 모스크바에서 열린 회담에 참석한 모습. 2026.01.04.


[서울=뉴시스] 김재영 기자 = 베네수엘라 대통령 니콜라스 마두로를 꽁꽁 묶어 미국 구치소에 집어넣은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베네수엘라의 두 여성 정치인과 관련해 예상을 뒤엎는 입장을 천명해 주목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마두로 제거 거사 10시간 뒤인 3일 오전 11시(미국 동부시간)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때 올 노벨평화상을 수상한 베네수엘라 야당 지도자 마리아 마차도 이름이 어느 순간 당연히 거명될 것으로 언론은 예상했다.

그러나 수상을 열망하는 트럼프 대신 노벨평화상을 받았으나 10월 초 선정 발표 및 12월 10일 수상식에서 다름아닌 트럼프에게 수상의 영광을 돌리고 싶다고 말한 마차도 이름은 시간이 지나도록 트럼프 입에서 나오지 않았다.

베네수엘라를 미 고위관리들을 포함한 한 '그룹'이 '안전하고 적절하며 정당한 정부로 전환될 때까지 통치할 것'이라고 트럼프가 발언한 뒤에도 마차도 이름이 없자 기자들이 마차도가 역할을 할 것이냐고 물었다.

트럼프는 마차도는 "좋은 사람이지만 국민 사이에 지지와 존경을 받지 않고 있다"는 혹평을 했다. 마차도는 베네수 통치 그룹 일원이 될 수 없다는 것이다.

코리나 마차도(48)는 마두로가 3선 연임을 노리고 2024년 대통령선거에 출마하자 야당 후보로 뽑혔는데 90%의 압도적 지지를 받았다. 마두로의 선거위원회가 마차도를 실격 조치하자 야당은 할수없이 78세의 퇴직 외교관인 에드문도 곤잘레스를 내세웠다. 마차도는 열성적인 유세로 곤잘레스를 도왔으며 개표 후 마두로 승리로 발표되었지만 곤잘레스가 낙승했다는 어려 증거가 나왔다. 마두로는 당선과 관련한 객관적 증거를 제시하지 못했다.


그런 마차도를 트럼프는 국민 지지를 받지 못한다면서 내친 것이다.

그 대신 트럼프는 마두로 대통령 바로 밑의 델시 로드리게스 부통령 이름을 거명하면서 '미국이 베네수엘라에서 하려는 일'에 적극 협력할 뜻이 있으며 이미 루비오 국무장관과 대화를 마쳤다고 설명했다.

마차도 대신 베네수 통치 그룹 일원이 될 것이 분명한 로드리게스 부통령은 53세의 여성으로 마두로의 '엣 주인' 격인 휴고 차베스 전 대통령의 추종자다. 마차도의 맞은편에 선 골수 차베스주의자인 로드리게스가 미국의 베네수엘라 새판짜기 조력자로 낙점된 것이다.


마차도는 마두로가 미군에게 잡혀가자 즉시 "자유의 시간이 도래했다"면서 베네수엘라 정부와 국민은 사실상의 대통령 당선자인 곤잘레스 뒤를 따라야 할 것이라는 메시지를 냈다.

[오슬로=AP/뉴시스] 노벨평화상 수상자인 마리아 코리나 마차도(베네수엘라)가 12월 11일 노르웨이 오슬로의 그랜드호텔 앞에 모여 있는 환영객에게 인사하고 있다.  2025.12.11.

[오슬로=AP/뉴시스] 노벨평화상 수상자인 마리아 코리나 마차도(베네수엘라)가 12월 11일 노르웨이 오슬로의 그랜드호텔 앞에 모여 있는 환영객에게 인사하고 있다. 2025.12.11.


얼마 후 열린 기자회견에서 보기좋게 트럼프에게 채인 마차도는 아직까지 후속 메시지를 내지 않고 있다.

반면 트럼프의 '구애'를 받았다고 할 수 있는 델시 로드리게스 부통령은 회견 후 트럼프와 미군의 '마두로 납치' 행위를 강력하게 규탄하고 또다시 식민지가 되는 일은 없을 것이라면서 반미 입장을 확고히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이 베네수엘라 석유를 마음대로 개발하고 미국 석유사들이 주도하는 데 마차도보다는 로드리게스가 편한 상대가 될 것으로 판단했을 수 있다.

로드리게스는 재무 및 석유장관을 겸직하고 있으며 이전에 외무장관을 지냈다.

트럼프 대통령의 이번 마두로 제거 작전에는 미 CIA가 미군 못지않게 큰 역할을 했다. 트럼프가 로드리게스의 성향을 알지 못한 채 손을 내민 것으로 볼 수는 없가.

골수 차베스주의자로 마두로가 유일한 대통령이라고 강조한 로드리게스 임시 대통령이 마두로 공석 이틀째부터 미국과 관련해 어떤 태도를 나올지 주목된다.

☞공감언론 뉴시스 kjy@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손흥민 양민혁
    손흥민 양민혁
  2. 2안세영 말레이시아 오픈 4강
    안세영 말레이시아 오픈 4강
  3. 3청년 고용 절벽
    청년 고용 절벽
  4. 4KBO 신인 오리엔테이션 이대호
    KBO 신인 오리엔테이션 이대호
  5. 5홈택스 연말정산
    홈택스 연말정산

뉴시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