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탁구 '맏형'서 지도자로 변신 이상수 "첫 국제대회처럼 설레"

연합뉴스 이동칠
원문보기
WTT 챔피언스 도하서 삼성생명 여자팀 코치로 데뷔…주천희 벤치
WTT 챔피언스 프랑크푸르트 경기에 나선 이상수[WTT 인스타그램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WTT 챔피언스 프랑크푸르트 경기에 나선 이상수
[WTT 인스타그램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이동칠 기자 = "국제대회에 처음 나가는 것처럼 좀 긴장되기도 하고 설레기도 하는 것 같아요. 제가 알려준 게 잘 안 나오면 어쩌나 하는 생각도 있지만 어떻게 될까 하는 설렘이 좀 더 있는 것 같습니다."

한국 남자 탁구의 '맏형'에서 친정팀 삼성생명의 여자팀 코치로 변신한 이상수(36)는 오는 7일부터 11일까지 카타르 도하에서 열리는 월드테이블테니스(WTT) 챔피언스 도하 2026에서 소속팀 선수인 주천희의 벤치를 본다.

지난해 12월 5일 실업 선수로 뛰었던 17년 현역 생활을 마감하는 은퇴식을 갖고 삼성생명의 여자팀 코치로 선임된 후 지도자로 데뷔하는 무대다.

3일부터 충북 제천체육관에서 열리는 국가대표 여자부 1차 선발전 일정과 겹치면서 채윤석 감독과 역할을 나눠 WTT 대회를 맡게 됐다.

이상수 코치는 작년 11월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열린 WTT 챔피언스 프랑크푸르트 2025 준결승 경기를 끝으로 17년 간의 프로 투어를 마무리했고, WTT 사무국은 그를 위해 은퇴식을 열어줬다.

WTT 사무국 주최 은퇴식에 나선 이상수[WTT 인스타그램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WTT 사무국 주최 은퇴식에 나선 이상수
[WTT 인스타그램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세 차례나 국제탁구연맹(ITTF) 프로 투어 대회에서 우승하며 2019년에는 최고 랭킹이 세계 6위까지 올랐던 백전노장의 퇴장을 기념하는 행사를 열어준 것이다.


이 코치는 지난 2009년 삼성생명 유니폼을 입고 실업 무대에 데뷔해 작년까지 17년간 한 팀에서만 뛴 원클럽맨이었다.

은퇴식을 가진 이상수(중앙)와 삼성생명 선수단 [삼성생명 탁구단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은퇴식을 가진 이상수(중앙)와 삼성생명 선수단
[삼성생명 탁구단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그는 한국 국가대표로 세계선수권에서 은메달 1개와 동메달 7개를 땄고, 2018년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 남자 단체전 은메달을 비롯해 아시안게임에서 은메달 1개와 동메달 1개를 수확했다.

2021년 아시아선수권 때는 남자 단식 결승에서 대만의 좡즈위안을 3-2로 꺾고 대회 출전 사상 한국 선수 첫 개인전 우승 기쁨을 누렸다.


그는 2024년 종합선수권 우승으로 얻은 국가대표 자동출전권을 반납하며 '아름다운 퇴장'을 선택했고, WTT 대회에 출전해오다가 지난해를 끝으로 은퇴하면서 지도자로 변신했다.

작년 탁구 종합선수권 남자 단식 챔피언 이상수[촬영 이동칠]

작년 탁구 종합선수권 남자 단식 챔피언 이상수
[촬영 이동칠]



그는 지도자 데뷔를 앞두고 연합뉴스에 "선수와 소통이 잘되는 지도자가 되려고 하고, 같이 뛰면서 선수들한테도 인정받는 지도자가 되고 싶다"면서 "삼성에서 선수부터 지도자까지 쭉 하고 있는데, 큰 목표보다는 하루하루 최선을 다해서 선수들이랑 같이 잘하고 싶은 마음이 더 크다"고 전했다.

그는 오는 21일부터 27일까지 제천체육관에서 열리는 종합선수권대회에서도 선수들의 벤치를 볼 예정이다.


그는 "종합선수권은 아무래도 국내에서 제일 크고 권위 있는 대회이기 때문에 굉장히 신경을 많이 써야 할 것 같다"면서 "짧은 시간이지만 우리 선수들이 준비를 잘해서 경기에 나서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chil8811@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박진섭 저장FC 이적
    박진섭 저장FC 이적
  2. 2서해 피격 사건
    서해 피격 사건
  3. 3권창훈 제주 유니폼
    권창훈 제주 유니폼
  4. 4권창훈 코스타 감독 재회
    권창훈 코스타 감독 재회
  5. 5손흥민 존슨 이적
    손흥민 존슨 이적

연합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