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YTN 언론사 이미지

당분간 정청래 '원톱체제'...11일 선거 권력지형 재편 분수령

YTN
원문보기

[앵커]
김병기 의원이 원내대표직에서 물러나면서 더불어민주당은 당분간 정청래 대표 중심의 '원톱 체제'가 이어질 전망입니다.

정 대표의 '강경 드라이브'가 더 선명해질 가능성이 큰데, 오는 11일 원내대표와 최고위원 보궐선거가 여권 내부 권력지형 재편의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백종규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새해 벽두부터 공천헌금 등 각종 비위 의혹이 일파만파로 확산하자, 긴급하게 움직인 민주당.


지방선거를 앞두고 그 어느 때보다 커진 당내 위기감 속 단호하고 신속한 진화에 나선 겁니다.

[박 수 현 /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 (지난 1일) : 김병기 국회의원에 대해서는 금일 최고위원에 보고된 윤리감찰단 조사결과를 토대로 중앙당 윤리심판원에 신속한 징계심판 결정 요청을 의결했습니다.]

정청래 대표는 갑작스러운 원내대표직 공석 상황에서 '원톱 체제'로 민주당을 이끌게 됐는데, 새해 첫 출발을 특검법으로 시작하겠다고 공언하며 야당과의 강대 강 대치를 예고했습니다.


[정 청 래 / 더불어민주당 대표 (지난 1일) : 종합특검, 통일교·신천지 특검을 신속하게 마무리하고 국민 속으로, 민생 속으로 달려나가겠습니다.]

쟁점 법안 처리를 앞두고 원내 사령탑이 공석이 됐다는 점은 여야의 대치를 키우는 요소이기도 합니다.

정 대표가 앞으로 더 선명하게 강경 드라이브를 걸 것으로 보이는데, 이렇게 되면 강성 지지층 요구에 호응하는 의원들의 목소리도 더 커질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당 안팎에서는 정 대표의 독주를 우려하는 기류도 감지됩니다.

새해 첫날 민주당 원로들이 '국민 눈높이'를 강조하며 속도 조절을 주문한 이유이기도 합니다.

[정 세 균 / 더불어민주당 상임고문 : 경중 완급을 잘 가려서 국민들의 박수를 받는, 국민들과 함께 하는 그런 민주당으로 거듭 태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 같은 상황에서 오는 11일로 예정된 최고위원·원내대표 보궐 선거의 의미는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당 지도부 9명 가운데 4명이 교체되면 당내 권력지형이 재편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최고위원 후보들 가운데서 문정복·이성윤 후보는 정 대표와의 협력을, 강득구·유동철·이건태 후보는 견제 입장을 내고 있는 상황.

[이 성 윤 /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후보 (지난달 23일) : 우리 지도부를 흔드는 것은 우리 당의 분열을 바라는 내란 세력과도 같습니다.]

[유 동 철 /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후보 (지난달 23일) : 겉으로는 이재명을 말하지만, 뒤에서는 자기 정치를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결과에 따라 정 대표의 리더십이 강화될 수도, 타격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안갯속이지만, 4파전 속에 치러지는 새 원내대표 선출 과정 역시 과열 양상으로 흐를 가능성이 있습니다.

지방선거 공천과 후반기 원 구성 등 주요 정치일정을 앞두고 정 대표에 대한 견제 심리가 일정 부분 선거의 변수로 작용하는 건 분명해 보입니다.

이 때문에 정 대표 입장에서는 오는 11일 선거 결과가 가지는 의미가 남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YTN 백종규입니다.

YTN 백종규 (jongkyu87@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대한민국 24시간 뉴스채널 [YTN LIVE] 보기 〉
[YTN 단독보도] 모아보기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하나의 중국 존중
    하나의 중국 존중
  2. 2이정현 어머니
    이정현 어머니
  3. 3박철우 대행 데뷔전
    박철우 대행 데뷔전
  4. 4장원진 감독 선임
    장원진 감독 선임
  5. 5나나 역고소 심경
    나나 역고소 심경

함께 보면 좋은 영상

YTN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