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영상은 JTBC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윤석열 비밀통로' 실물 확인
"도어스테핑 멈춘 그 시점"
==========
━━━━━━━━━━
'관계자 외 출입금지'라고 적혀 있는 문. 폐문이라고 돼 있지만, 문을 열면 한 통로와 연결돼 있습니다.
통로에는 이용하는 사람이 누군지 볼 수 없게 불투명한 벽이 설치돼 있습니다. 다름 아닌 윤석열 전 대통령이 쓰던 용산 대통령실의 '비밀통로'입니다.
의혹만 무성했던 비밀통로의 실체를 강훈식 대통령 비서실장이 오늘(2일) 공개했습니다.
[강훈식 대통령 비서실장 / 유튜브 '김어준의 겸손은 힘들다 뉴스공장']
"대통령실 차원에서도 이게 곧 허물어지면 기록들이 사라지기 때문에, 기록용으로 제가 보관해놨으면 좋겠다. 이런 데를 찍어놔라. (잘 판단하셨어요)"
이 통로는 대통령실 예산이 아닌, 국방부 예산 3억 8000만원을 전용해 만들어졌습니다.
통로를 설치하기 위해 대통령실 청사 외부 계단을 부수고 굴착기로 땅을 파 진입로까지 새로 만들었습니다. 2022년 7월 27일 착공돼 그해 11월 23일 준공됐습니다.
지각 논란이 계속됐던 윤 전 대통령은 비밀통로가 준공되기 이틀 전, 출근길 약식 기자회견인 '도어스테핑'을 중단했습니다.
[강훈식 대통령 비서실장 / 유튜브 '김어준의 겸손은 힘들다 뉴스공장']
"(2022년) 11월 23일에 비밀 출입구 공사가 완공됩니다. (윤 전 대통령이) 소위 도어스테핑을 그만둔 건 이게 완공되기 이틀 전. (그날 딱 맞춘 거구나) 맞춘 겁니다. '이제 기자들 보러 안 가도 된다' (기자들 몰래 들어갈 수 있게 되니까)"
강 실장은 윤 전 대통령 집무실에 설치된 사우나도 사진으로 공개했습니다. 편백으로 조성된 건식 사우나로, 한쪽 벽에는 TV가 설치돼 있습니다.
이 사우나는 내실로 이어집니다. 내실에는 대형 침대가 놓여 있고, 또 다른 내실에는 소파와 탁자 등이 놓여 있습니다.
[강훈식 대통령 비서실장 / 유튜브 '김어준의 겸손은 힘들다 뉴스공장']
"집무실에 사우나가 있는 경우는 아마 전무후무하지 않을까. 저희가 볼 때는 작은 호텔 같은 걸 하나 만들어 놓은 거라서 그 안에. 약간 놀라긴 합니다."
(화면출처 : 유튜브 '김어준의 겸손은 힘들다 뉴스공장' / '오마이뉴스' 보도(추미애 의원실 제공) / 강훈식 대통령 비서실장 제공)
김태인 기자
JTBC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All Rights Reserv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