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OBS 언론사 이미지

[새해 제도] '구하라법' 시행·생계비 계좌 도입

OBS 차윤경
원문보기
【앵커】
자녀를 버린 부모가 자녀의 사망 뒤 유산이나 보험금을 요구하는 일이 생기며 사회적인 공분을 샀는데요.
앞으로는 이른바 '구하라법' 시행으로 그럴 수 없게 됐습니다.
올해부터 달라지는 제도를 차윤경 기자가 정리했습니다.

【기자】

2019년 세상을 떠난 가수 고 구하라 씨.


20년 전 연락이 끊겼던 친모가 돌연 찾아와 고인의 재산 상속을 요구하며 논란이 됐습니다.

당시 법으론 막을 수 없었는데, 자격 없는 부모를 상속에서 제외하는 이른바 '구하라법'이 6년 만에 국회를 통과해 올해부터 시행됩니다.

[구호인 / 고 구하라 씨 오빠(2020년 5월 22일): 어린 시절 친모에게 버림받고 평생을 외로움과 그리움으로 고통받았던 하라와 제 가족 같은 비극이 우리 사회에서 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최소한의 생활비를 압류 걱정 없이 보장해 주는 생계비 계좌도 2월 새로 도입됩니다.

1인당 한 계좌씩, 250만 원까지 보호됩니다.

[이재명 / 대통령(2024년 12월 24일): 생계비 수준의 한 개 통장에 대해서는 압류를 할 수 없게 하면 일상적인 경제활동은 최소한 유지할 수 있지 않겠느냐라는 생각 때문에….]


관리비를 '제2의 월세'처럼 악용하는 경우가 많아 어려움을 겪던 소상공인들.

과도한 관리비를 청구받으면서도 '꼼수 인상'에 응해야 했는데, 5월부턴 임차인이 임대인에게 관리비 내역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김기표 / 더불어민주당 의원 (지난 10월 26일): 상가건물 관리비 운영의 투명성 확보를 위해 관리비 부과 항목이 표준 계약서에 포함되도록 하고….]

이재명 정부의 주요 국정 과제 중 하나인 과학기술 분야 인재 확보를 위해 'K-STAR 비자 트랙'도 도입됩니다.

[하정우 / 청와대 AI미래기획수석 (지난 11월 7일): 2030년까지 해외 우수인재 2천 명을 신규 유치하고, 우수 외국인 유학생의 국내 정착을 지원하겠습니다.]

범죄로 5주 이상 치료가 필요한 생계 위기 피해자에겐 긴급 생활안정비를 1회 지급합니다.

OBS 뉴스 차윤경입니다.

<영상편집: 이현정>

[차윤경]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전준호 별세
    전준호 별세
  2. 2스위스 리조트 폭발
    스위스 리조트 폭발
  3. 3강선우 제명
    강선우 제명
  4. 4손흥민 토트넘 이적
    손흥민 토트넘 이적
  5. 5송도순 별세
    송도순 별세

함께 보면 좋은 영상

OBS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