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BC 신년 여론조사 결과, 이재명 대통령의 직무수행에 대해 응답자 62%가 긍정적으로 평가했습니다.
JTBC는 여론조사 기관 메타보이스에 의뢰해 지난해 12월 28~29일 이틀 동안 전국 18세 이상 남녀 1005명에게 이재명 대통령의 대통령 직무수행에 대한 평가를 물어봤습니다.
'잘하고 있다'는 응답이 62%였고 '잘못하고 있다'는 응답은 35%였습니다.
JTBC는 여론조사 기관 메타보이스에 의뢰해 지난해 12월 28~29일 이틀 동안 전국 18세 이상 남녀 1005명에게 이재명 대통령의 대통령 직무수행에 대한 평가를 물어봤습니다.
이재명 대통령의 대통령 직무수행에 대한 평가 |
'잘하고 있다'는 응답이 62%였고 '잘못하고 있다'는 응답은 35%였습니다.
'매우 잘하고 있다'는 응답은 37%로 3명 중 1명 꼴이었고, '매우 잘못하고 있다'는 응답은 21%로 5명 중 1명 꼴이었습니다.
이재명 대통령 국정수행에 대한 긍정평가 이유와 부정평가 이유 |
국정수행을 '잘하고 있다' 고 응답한 사람 중 26%는 긍정 평가 이유로 '국민 소통'을 꼽았습니다.
'경제와 민생', '국무회의 생중계', '외교', '검찰과 사법개혁'이 그 뒤를 이었습니다.
국정수행을 '잘못하고 있다'고 한 응답자 중에선 23%가 이 대통령의 '본인 재판 관련 대응'을 부정 평가 이유로 꼽았습니다.
'경제와 민생', '검찰과 사법개혁'이 뒤를 이었습니다.
6월 지방선거의 성격은 |
다가오는 6월 지방선거의 성격에 대해 물었더니 '정당과 상관없이 지역일꾼을 뽑는 선거'란 응답이 46%로 가장 높았습니다.
'정부여당을 지지해 국정안정에 힘을 싣는 선거'란 응답은 28%, '정부 여당을 견제해 야당에 힘을 싣는 선거'라는 응답은 18%로 나타났습니다.
정당지지율 |
평소 지지하는 정당도 물어봤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을 지지한단 응답이 44%였고 국민의힘을 지지한다는 응답은 27%였습니다.
개혁신당 4%, 조국혁신당 3%, 진보당은 2%를 기록했습니다.
지지하는 정당이 없거나 잘 모른다고 답한 '무당층'은 21%에 달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오늘 저녁 6시 40분 〈JTBC 뉴스룸〉에서 전해드립니다.
〈조사개요〉
조사의뢰: JTBC
조사일시: 2025년 12월 28~29일
조사기관: 메타보이스, 글로벌리서치
조사지역 및 대상: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조사내용: 국정 운영 평가, 정당 지지도, 제9회 전국동시지방선거 관련 인식, 특검 평가 및 인식, 윤석열 전 대통령 정치 활동 평가 및 지지 세력 관련 인식, 쿠팡 개인정보 유출에 따른 적절한 조치, 대전과 충남 통합 지자체장 주장 관련 인식, 북미 정상회담 국익 도움 정도 등
조사방법: 가상번호 활용 무선100% 전화면접(CATI)
표본오차: ±3.1%p (95% 신뢰수준)
응답률: 7.6%
표본의 크기: 1,005명
피조사자 선정방법: 2025년 11월 말 주민등록인구통계에 따라 성별, 연령대별, 권역별 비례할당 후 무작위추출
가중치 산출 및 적용 방법: 2025년 11월 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 기준 성별, 연령대별, 권역별 가중치 부여(셀가중)
자세한 사항은 JTBC 홈페이지(www.jtbc.co.kr)나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https://www.nesdc.go.kr)를 참조해주십시오.
류정화 기자
JTBC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All Rights Reserv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