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SBS 언론사 이미지

줄 이은 의혹 버티다 사퇴…'1억 묵인' 의혹이 결정타

SBS 김관진 기자
원문보기

<앵커>

고가의 호텔 숙박권을 받았다는 사실이 알려지고, 오늘(30일) 사퇴까지 지난 8일 동안, 김병기 원내대표를 둘러싼 각종 의혹과 논란은 거의 매일 새롭게 나왔습니다.

사퇴의 결정타가 된 것으로 보이는 '공천 헌금 묵인' 의혹까지, 지금까지 제기된 물음표들을 김관진 기자가 정리했습니다.

<기자>

지난 23일, 민주당 김병기 원내대표가 대한항공 측으로부터 호텔 숙박 초대권을 받아서 사용한 사실이 드러났습니다.

[김병기/민주당 원내대표 (지난 24일) : 숙박권을 갖다가 그렇게 이용했던 것은 적절하지 못했던 것 같고요. 즉시 반환 조치하겠습니다. 반환 조치할 것이고요.]


지난 25일엔 김 원내대표의 가족이 김 원내대표 지역구의 종합병원에서 진료 특혜를 받았다는 의혹이 불거졌고, 김 원내대표는 악의적 제보에 따른 의혹 제기라며 전직 보좌진이 사용했던 SNS 단체대화방의 일부를 공개하며 역공에 나섰습니다.

이후 김 원내대표의 배우자가 동작구의회의 업무추진비를 유용했단 의혹이 추가됐습니다.

[김병기/민주당 원내대표 (2022년 8월) : 우리 안사람이 일부 직접 쓴 게 있더라고.]


여기에 배우자가 SNS 단체 대화방을 통해 보좌진에게 업무 지시를 했단 의혹에, 차남의 예비군 훈련 연기 신청을 보좌진에게 대신하게 했단 의혹도 연달아 터져 나왔습니다.

이때까지도 '사퇴는 없다'는 기류였던 김 원내대표지만, 예고했던 오늘 입장 발표를 하루 앞두고 공개된 강선우 민주당 의원과의 '공천헌금 의혹'과 관련한 대화 녹음파일은 결국, 사퇴로 선회하는 데에 결정타가 됐습니다.

지난 2022년 지방선거 때 강 의원 보좌관과 공천 신청자 사이에서 1억 원의 공천 헌금이 오갔단 이야기를 전해 듣고도 묵인했다는 의혹이 새롭게 제기된 겁니다.


[김병기/민주당 원내대표 (2022년 4월) : 돈에 대한 얘기를 들은 이상은 제가 도와드려서도 안 되지만 정말 일 커집니다. 저랑 의원님이 공관위원이에요.]

임기 1년을 못 채운 채 김 원내대표는 취임 200일 만에 그렇게 불명예 퇴진했습니다.

(영상취재 : 김용우, 영상편집 : 이소영)

김관진 기자 spirit@sbs.co.kr

▶ 네이버에서 S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가장 확실한 SBS 제보 [클릭!]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안성기 건강 악화
    안성기 건강 악화
  2. 2강선우 1억 수수 의혹
    강선우 1억 수수 의혹
  3. 3아이유 변우석 21세기 대군부인
    아이유 변우석 21세기 대군부인
  4. 4추신수 명예의 전당
    추신수 명예의 전당
  5. 5손흥민 롤모델
    손흥민 롤모델

함께 보면 좋은 영상

SBS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