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YTN 언론사 이미지

쿠팡 "정부 지시로 조사"...정부 "확인 안 된 사실" 일침

YTN
원문보기

[앵커]
국회에서 열리고 있는 쿠팡 연석 청문회, 이번에도 역시 김범석 의장은 불참했습니다.

쿠팡은 지난 성탄절 자체 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이를 정부 지시에 따랐다고 주장했는데요.

민관합동조사단과 경찰, 국정원이 쿠팡의 주장을 전면 반박했는데 관련된 국회 질의가 이어졌습니다.

취재 기자 연결해서 들어보겠습니다. 오동건 기자!

쿠팡은 실제 저장된 계정 자료가 3천 개뿐이라고 주장하고 있는데요. 이 부분에 대한 정부 측의 답변이 나왔죠.


[기자]
우리 국회 자료 제출은 대부분 거부하고 있는 쿠팡은 또 청문회 직전 미국의 SEC 증권거래위원회에 보고서를 제출했습니다.

쿠팡은 그동안 발표에 담았던 주장과 보상안을 요약해 보고서에 담았습니다.


특히 유출자가 3천3백 명의 계정에 접근했지만, 3천 건만 저장했고 이마저 삭제했다고 밝히며 보상안 규모를 소개했습니다.

보고서에는 한국 정부의 직접적인 지시(express direction of government)에 따랐다는 표현까지 넣었습니다.

그런데 청문회에서 쿠팡과 정부 측의 의견이 명확히 엇갈리는 부분이 드러났습니다.


'3천 개 계정 정보 저장'은 쿠팡의 주장일 뿐 확인되지 않았고, 유출 범위는 3천3백만 명이라고 정부는 분명히 밝혔습니다.

[배 경 훈 / 부총리 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 동의할 수 없습니다. 3천300만 건 이상의 이름, 이메일이 유출되었고 개보위, 경찰청 그리고 합동조사단에서 이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배경훈 장관은 아직 살펴볼 방대한 자료가 있다며 이를 모두 확인한 뒤에야 유출 규모를 알 수 있다는 취지로 발언을 이어갔습니다.

쿠팡 측이 합의되지 않은 결과를 사전에 발표한 것에 우려를 표한다면서 지극히 악의적인 의도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배 부총리는 용의자가 쿠팡 서버에 접속해 마음껏 고객 정보를 확인하고 필요한 정보를 다운로드했고, 쿠팡은 용의자 노트북과 저장장치 4개 중 노트북을 압수해 이 가운데 확인된 3천 건을 유출된 정보라고 말하고 있다고도 지적했습니다.

즉, 쿠팡이 확인한 3천 개 계정 정보 외에도 어떤 방식으로든 정보가 유출됐을 가능성은 있다는 의미입니다.

또 노트북 이송 과정에서 국정원이 협조한 것으로 알고 있지만, 사건 조사를 관할하는 것은 정부 합동 TF이며 국정원의 권한은 없다고 말했습니다.

그런데 이 같은 부분은 쿠팡의 미 SEC 보고서에 담기지 않았습니다.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 규정은 투자자의 판단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반대되는 정황도 함께 공개해야 할 의무가 있어 논란이 예상됩니다.

쿠팡이 밝힌 보상안에 대한 질타도 이어졌다고요.

[기자]
그렇습니다. 쿠팡은 어제 총 규모 1조6천억 원이 넘는 보상안을 발표했습니다. 1인당 5만 원에 해당합니다.

보상안은 현금이 아닌 이용권 형식으로 쿠팡 사업별로 쪼개기 보상으로 이뤄졌는데 정작 소비자가 많이 사용하는 쿠팡과 쿠팡 이츠에는 각각 5천 원만 배정에 논란이 커지고 있습니다.

특히 고가의 화장품을 판매하는 알럭스 이용권으로 2만 원을 주기로 했지만, 대부분 상품이 2만 원을 넘기 때문입니다.

해롤드 로저스 쿠팡 대표는 이 보상안 외에 다른 보상안이 있느냐는 질문에 전례 없는 수준의 보상안이라며 추가 보상은 없다는 의미로 답했습니다.

[해롤드 로저스 / 쿠팡 대표 : 저희 보상안은 약 1조 7천억 원에 달합니다. 이것은 전례가 없는 보상안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쿠팡은 청문회에 앞서 '조사 결과'와 김범석 의장의 사과문, 보상안까지 내놓았지만 모두 논란에 불을 지피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YTN 오동건입니다.

YTN 오동건 (odk79829@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대한민국 24시간 뉴스채널 [YTN LIVE] 보기 〉
[YTN 단독보도] 모아보기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신은경 이진호 체납
    신은경 이진호 체납
  2. 2대통령 통일교 겨냥
    대통령 통일교 겨냥
  3. 3강훈식 K방산 4대 강국
    강훈식 K방산 4대 강국
  4. 4쿠팡 블랙리스트 의혹
    쿠팡 블랙리스트 의혹
  5. 5KB손해보험 카르발류 감독 사퇴
    KB손해보험 카르발류 감독 사퇴

함께 보면 좋은 영상

YTN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