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TV 언론사 이미지

[월드앤이슈] 러 "푸틴 관저에 드론 공격 시도"…우크라 "거짓말"

연합뉴스TV 이용은
원문보기


<출연 : 조비연 세종연구소 연구위원>

다양한 국제뉴스를 깊이있게 전해드리는 <월드앤이슈>입니다.

조비연 세종연구소 연구위원과 함께 합니다.

<질문 1> 새벽에 나온 소식부터 짚어보죠,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우크라이나 전쟁 종전안을 논의를 위해 중재 역할에 속도를 내던 중이었는데요. 러시아 푸틴 대통령의 관저에 우크라이나가 드론 공격을 시도했다는 주장이 나오면서 종전협상에 변수로 떠올랐어요?

<질문 1-1>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종전 협상 합의가 95% 정도 이뤄졌다고 밝혔는데요. 한 치 앞을 알 수 없는 상황이 됐습니다. 종전 협상의 돌파구가 다시 마련 될까요?

<질문 2> 중국이 대만을 완전히 포위하고 실탄 사격을 하는 군사 훈련을 8개월 만에 다시 시작했습니다. 중국군이 공개한 영상을 보면, 이전보다 대만에 더 근접해서 훈련이 진행된 것 같은데요. 어떻게 진행되는 훈련이고, 이렇게까지 나선 배경은 어떻게 봐야할까요?


<질문 2-1> 최근 들어 완화 국면에 접어들었던 미국과 중국 간 갈등이 대만을 놓고 다시 촉발된 셈인데요. 이런 상황이라면 미중 갈등이 다시 불붙을 가능성도 있다고 봐야할까요?

<질문 3> 한쪽에선 중일 갈등도 지속중인데요. 중국 견제라는 공통분모를 가진 대만과 일본이 전략적인 밀착 행보가 눈길을 끕니다. 양국의 상호방문 연인원 수가 820만명으로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어요?

<질문 3-1> 이런 가운데 일본 정부가 사실상 여론전에 나섰습니다. 중국의 불법 어업이 잦은 남미 4개국에 감시용 드론까지 지원하겠다고 나선 건데요. 이달 초 중국 전투기가 일본 전투기를 조준하는 사건까지 있었는데 양국 갈등이 장기화 국면으로 접어들었다고 봐야할까요?


<질문 4> 1960년대 흑인 인권 운동 이래 미국 정부의 정책으로도 자리 잡은 다양성과 형평성, 포용성을 뜻하는 'DEI 정책'이 위기에 놓였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재집권하자마자 DEI정책 폐지를 펼쳐왔는데 이번엔 민간기업에까지 이런 압박에 나섰어요?

<질문 5> 한편 너무 부러운 소식인지라, 제 배가 또 갑자기 아플 것 같습니다? 미국의 한 전력 장비 회사가 대기업에 매각된 후 500명이 넘는 직원 모두에게 1인당 6억원 이상의 '통 큰 이별 선물'을 안겨 화제가 되고 있어요?

<질문 6> 화가 빈센트 반 고흐의 대표작 하면 하늘에 별이 휘몰아치듯 역동적으로 표현된 작품 '별이 빛나는 밤'에 떠올리시는 분들 많을 겁니다. 아름다울 뿐 아니라 14개의 주요 소용돌이 모양의 규모를 조사했더니, 실제 물리현상인 '난류' 패턴을 묘사했다는 점 때문에 더 주목 받기도 했었는데요. 그런데 최근엔 이런 해석을 놓고 과학계 격론까지 벌어졌다죠?


#우크라이나전쟁 #푸틴 #드론공격 #종전협상 #트럼프 #젤렌스키 #중일갈등 #대만 #DEI정책 #고흐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이용은(NEWthing@yna.co.kr)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병기 원내대표 사퇴
    김병기 원내대표 사퇴
  2. 2강선우 뇌물 혐의
    강선우 뇌물 혐의
  3. 3신안산선 포스코이앤씨 압수수색
    신안산선 포스코이앤씨 압수수색
  4. 4현빈 손예진 기부
    현빈 손예진 기부
  5. 5가족친화 우수기관
    가족친화 우수기관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연합뉴스TV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