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서울경제 언론사 이미지

‘국가대표 AI’ 오늘 베일 벗는다

서울경제 김윤수 기자
원문보기
독자 AI 모델 1차 발표회
NC AI 등 5개사 경합


국가 대표 인공지능(AI) 모델을 선발하는 정부 사업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프로젝트’의 첫 결과물이 공개된다. 네이버, LG AI연구원, SK텔레콤, NC AI, 업스테이지 등 5개 사업자가 각자 특장점을 가진 모델을 들고 경합을 벌인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은 30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프로젝트 1차 발표회를 개최한다.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프로젝트는 그래픽처리장치(GPU)와 데이터 등 자원을 집중 지원해 국가 대표 AI 모델을 확보하는 정부 사업이다.

네이버, LG AI연구원, SK텔레콤은 AI 임원, NC AI와 업스테이지는 대표가 자사 모델을 발표한다. 네이버는 이에 맞춰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프로젝트’를 통해 개발한 첫 모델 ‘하이퍼클로바X 시드 8B 옴니’와 ‘하이퍼클로바X 시드 32B 싱크’를 공개했다. 하이퍼클로바X 시드 8B 옴니는 텍스트·이미지·오디오 등 여러 종류의 데이터를 처음부터 동시에 학습한 국내 첫 옴니모달이다.

SK텔레콤도 국내 최대 수준인 5000억 파라미터(매개변수)를 갖는 ‘에이닷엑스 K1’을 선보였다. 규모를 앞세워 경쟁사 대비 성능 우위를 확보한다는 전략이다. LG AI연구원은 기존 ‘엑사원’ 시리즈 기반의 글로벌 프론티어(최신)급 ‘K엑사원’, NC AI와 업스테이지도 제조업 등에 특화한 수천억 매개변수의 독자 모델을 발표회에서 공개한다.

이날 행사에서는 기업들이 개발한 AI 모델을 체험할 수 있는 체험 부스가 운영된다. 국민 누구나 참가해 AI 모델을 체험할 수 있다.



김윤수 기자 sookim@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쿠팡 개인 정보 유출
    쿠팡 개인 정보 유출
  2. 2김병기 원내대표 사퇴
    김병기 원내대표 사퇴
  3. 3유재석 이이경 논란
    유재석 이이경 논란
  4. 4우리카드 박철우 감독
    우리카드 박철우 감독
  5. 5신안산선 포스코이앤씨 사고
    신안산선 포스코이앤씨 사고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서울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