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네이버 추론 AI, 글로벌 평가 첫 등재…국내 2위

연합뉴스 한상용
원문보기
AA 지능지수 44점 기록
모티프 45점·엑사원 43점과 경쟁
아티피셜 애널리시스 '지능 지수'[아티피셜 애널리시스 화면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아티피셜 애널리시스 '지능 지수'
[아티피셜 애널리시스 화면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한상용 기자 = 네이버클라우드가 내놓은 고성능 추론 AI 모델이 글로벌 AI 평가 지표에 새롭게 등재된 것으로 나타났다.

30일 글로벌 AI 성능 평가 기관 '아티피셜 애널리시스'(AA)에 따르면 AA는 네이버클라우드가 전날 공개한 '하이퍼클로바X'의 고성능 추론 모델을 자사의 '지능 지수'(Intelligence Index)에 새롭게 등재했다.

이 지수에서 네이버클라우드 추론 모델은 바로 44점을 기록하며 국내 AI 모델 중 두번째로 높은 점수를 획득했다.

모티프테크놀로지스의 '모티프 12.7B'는 그보다 1점 높은 45점을 받았다.

또 다른 국내 AI 모델인 LG AI연구원의 '엑사원 4.0'은 43점을, 업스테이지의 '솔라 프로2' 모델은 38점을 각각 획득했다.

최상위권에는 각각 73점을 기록한 구글의 '제미나이3 프로'와 오픈AI의 '챗GPT 5.0'이 자리를 잡았다.


아티피셜 애널리시스 'τ²-Bench Telecom' 평가[아티피셜 애널리시스 화면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아티피셜 애널리시스 'τ²-Bench Telecom' 평가
[아티피셜 애널리시스 화면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이와 함께 네이버클라우드 추론 모델은 통신사 고객 지원 시나리오를 시뮬레이션해 에이전트 툴 사용 능력을 평가하는 항목에서 87%를 기록했다. 이는 국내 AI 모델 중에서는 최고 점수다.

이 같은 평가를 두고 해당 추론 모델이 단순 추론 기능에 그치지 않고, 옴니모달(Omni-modal) 에이전트로서 활용 가능성을 보여준 것이란 평가가 나온다. 옴니모달은 기존의 '멀티모달'(multi-modal)보다 훨씬 확장된 개념의 차세대 AI 기술이다.

앞서 네이버클라운드는 전날 텍스트와 이미지, 음성을 처음부터 한꺼번에 이해하고 생성해 내는 차세대 AI 옴니모달 모델 2종을 공개했다.


하나는 이번 추론 모델이고, 또 다른 하나는 자사의 기존 AI 플랫폼 '하이퍼클로바X' 기능을 더욱 확장한 '네이티브 옴니 모델'(옴니 모델)이다.

gogo213@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광주 전남 행정통합
    광주 전남 행정통합
  2. 2통일교 불법 후원 의혹
    통일교 불법 후원 의혹
  3. 3양민혁 극장골
    양민혁 극장골
  4. 4로저스 쿠팡 국정원
    로저스 쿠팡 국정원
  5. 5FC서울 박성훈 재계약
    FC서울 박성훈 재계약

연합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