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TV 언론사 이미지

[뉴스초점] 김건희 특검 180일 대장정 종료…금품수수 의혹 상당수 수사

연합뉴스TV 심은진
원문보기


<출연 : 손정혜 변호사>

김건희 특검팀의 180일간 대장정이 오늘 마무리됐습니다.

내일 최종 수사 결과를 발표하는데요.

어떤 성과를 거뒀는지, 관련한 내용들을 손정혜 변호사와 정리해 봅니다.

어서오세요.

<질문 1> 지난 7월 2일 출범한 김건희 특검팀이 오늘 수사를 마치고, 내일 결과를 발표합니다. 16가지에 달하는 방대한 의혹을 파헤쳐 왔는데요. 각종 의혹의 정점 김건희 씨를 수사 한 달 만에 구속했다는 것만으로도 큰 성과인데요. 지난 180일 간의 특검 수사 성적표 어떻게 매기겠습니까?


<질문 2> 수사 초반에는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과 '명태균 의혹', '건진법사 청탁' 의혹을 캐는 데 집중하다 이후 귀금속 수수와 매관매직 의혹으로 이어졌습니다. '통일교 의혹' 수사 과정에서는 정치권으로까지 불똥이 튀었는데요. 마지막 기소는 국민의힘 김기현 의원 부부였어요?

<질문 3> 김건희 씨의 금품 수수 의혹에 대해 윤석열 전 대통령 개입 여부를 결론짓지 못한 점은 아쉬움으로 남습니다. 처음이자 마지막 소환 조사를 했지만, 유의미한 진술은 받아내지 못했는데요. 일반인인 김건희 씨에게 뇌물죄를 적용하기 위해서는 공무원과의 공범 관계가 증명돼야 하는 거잖아요?

<질문 4> 실제 청탁이 있었는지가 중요한 만큼 향후 치열한 법정 공방도 예상됩니다. 의혹을 부인해 온 김건희 씨와는 달리 '건진법사' 전성배와 서희건설 이봉관 회장, 사업가 서 씨 등은 실물을 제출하며 자수했는데요. 대가성 여부 어떻게 밝힐 수 있습니까?


<질문 5> 김건희 씨의 첫 재판은 지난 3일 1심 변론을 끝냈고 다음 달 28일 첫 선고가 예정돼 있습니다.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등의 혐의로 특검은 징역 15년을 구형했는데요. 1심 선고, 어떻게 내려지게 될까요?

<질문 6> 마약 투약 혐의를 받는 남양유업 창업주 외손녀 황하나 씨가 다시 구속됐습니다. 2019년 출소 당시 “바르게 살겠다”고 다짐했지만 2023년 7월 또 필로폰 투약 혐의로 수사 대상에 올랐었는데요. 해외에 도피했다가 최근 자진 출석 의사를 밝혔죠. 그간 어떻게 지냈는지 밝혀진 게 있나요?

<질문 7> 황 씨는 영장실질심사에서 필로폰 투약 사실을 부인했고요. “캄보디아에서 출산한 아이를 제대로 책임지고 싶다”는 말을 하며 불구속을 주장했습니다. 하지만 법원은 이러한 사정을 고려하지 않았는데요. 왜 그렇습니까?


<질문 8> ‘저속노화’ 개념을 알리며 대중에게 유명해진 정희원 저속노화연구소 대표의 사생활 논란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함께 일했던 여성으로부터 스토킹 피해를 봤다며 고소했는데, 해당 여성은 정 대표를 강제 추행 등의 혐의로 맞고소하면서 양측 주장 엇갈리고 있는데요. 두 사람 사이 어떤 일이 있었던 겁니까?

<질문 9> 지난 17일 사생활 논란이 불거지며 출연하기로 했던 공연에서도 ‘개인 사정’을 이유로 하차하게 됐습니다. 이름을 내걸고 진행하던 라디오 프로그램에서도 하차했고요. 서울시에도 사표를 제출하고 건강총괄관에서 물러났습니다. 이런 부분까지 향후 손해배상청구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까?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심은진(tinian@yna.co.kr)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박근형 이순재 별세
    박근형 이순재 별세
  2. 2강민호 FA 계약
    강민호 FA 계약
  3. 3브리지트 바르도 별세
    브리지트 바르도 별세
  4. 4통일교 로비 의혹
    통일교 로비 의혹
  5. 5런닝맨 김종국 결혼
    런닝맨 김종국 결혼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연합뉴스TV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