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시스 언론사 이미지

인천 서구, 올해 10대 이슈 선정…'자치구 인구수 1위' 등

뉴시스 이루비
원문보기

[인천=뉴시스] 이루비 기자 = 인천 서구가 2025년 10대 이슈 중 하나로 '전국 자치구 중 인구수 1위 기록'을 꼽았다.

서구는 올해 주요 관심 사항과 정책 추진 상황 등을 정리해 26일 '2025 인천 서구 10대 이슈'를 선정·발표했다.

구는 올해 전국 기초지방자치단체 중 최대 인구 도시가 된 것을 이슈 중 하나로 선정했다. 11월 말 기준 서구의 인구는 65만2736명을 기록했다.

또 다른 이슈로는 '2026년 7월, 검단구 출범 카운트다운!'과 '인천 서구, 서해구로 새 출발!'을 꼽았다.

구는 올해 검단신도시 생활SOC복합청사, 마전동 행정복지센터 신청사 건립, 행정구역·조직 정비 사전 절차 착수 및 임시청사(모듈러) 확보 등 인구 증가에 따른 새로운 행정구 탄생을 위한 본격 준비 작업에 돌입했다.

이와 함께 지역 상징성과 미래 비전이 담긴 새 이름으로 구 명칭 변경을 추진 중이다. 명칭 변경 절차 완료 후 새로운 명칭을 통해 도시 이미지를 재구축하고 성장동력을 확보할 예정이다.


구는 또 '제3연륙교 청라하늘대교 개통 임박'과 '광역교통 대폭 강화! 교통 중심지로 도약'을 이슈로 선정했다.

제3연륙교 청라하늘대교는 영종~청라를 연결하며 세계 최대 높이 해상교량 전망대를 갖춘 글로벌 랜드마크로 내년 1월 개통을 앞두고 있다.

또 인천1호선 검단 연장 개통을 시작으로 서울7호선 청라 연장이 본격 추진되고 있으며, 서구는 서부권 광역급행철도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등 출퇴근 혁신과 교통중심 도시로의 위상 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구는 이밖에 이슈로 ▲균형발전 가속! 도시개발·재생사업 대규모 확대 ▲구민생활 편의 UP! 행정·생활 인프라 확충 ▲수도권 지자체 최초! '정원도시 시범사업' 선정 ▲어르신 행복 베이스캠프, 복지 인프라 대폭 확충 ▲고립청년 지원 프로젝트 '브릿지 어게인' 등을 꼽았다.

서구 관계자는 "이번 10대 이슈 선정을 통해 지난 1년을 돌아보고 앞으로도 구민의 입장에서 도움이 될 수 있는 행정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ruby@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트럼프 젤렌스키 종전회담
    트럼프 젤렌스키 종전회담
  2. 2맨유 뉴캐슬 승리
    맨유 뉴캐슬 승리
  3. 3살라 결승골
    살라 결승골
  4. 4김병기 의원직 사퇴
    김병기 의원직 사퇴
  5. 5김건희 로저비비에 의혹
    김건희 로저비비에 의혹

뉴시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