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매경게임진 언론사 이미지

NHN클라우드, 통합 MLOps 플랫폼 ‘AI 이지메이커’ K-PaaS 호환성 시험인증 획득

매경게임진 임영택 게임진 기자(ytlim@mkgamezin.com)
원문보기
NHN클라우드

NHN클라우드


NHN클라우드(대표 김동훈)는 통합 MLOps 플랫폼 ‘AI EasyMaker(이하 AI 이지메이커)’가 K-PaaS 호환성 시험인증을 획득했다고 26일 밝혔다.

NHN클라우드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고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이 전담하는 ‘공공부문 이용 클라우드 플랫폼 내 AI 기능 개발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통합 MLOps 플랫폼인 ‘AI 이지메이커’의 공공부문 서비스 적용과 기능 고도화를 진행해왔다.

이번 호환성 인증은 공공존에서 제공되는 ‘NKS(NHN Kubernetes Service)’ 환경과 AI 이지메이커의 연동을 통해 공공 클라우드 환경에서도 AI 서비스 이용이 가능함을 공식 인증 받은 것이다. 민간에서 검증된 AI·MLOps 플랫폼을 공공 환경으로 확대 적용할 수 있다는 의미다.

NHN클라우드의 통합 MLOps 플랫폼 AI 이지메이커는 인공지능 모델의 개발부터 학습, 운영까지 전 과정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공공존에 AI 이지메이커를 적용하면 공공기관은 공공존 내에서 ▲인공지능 학습 및 고도화를 위한 개발환경 제공 ▲모델 학습 및 비교 관리 ▲자체 엔드포인트를 통한 모델 배포 및 운영 ▲대규모 언어모델(LLM)의 응답 정확도를 높이기 위한 검색증강생성(RAG, Retrieval Augmented Generation) 기능 등을 활용할 수 있다.

특히 NHN클라우드는 공공 클라우드 환경에서의 활용성을 높이기 위해 AI 이지메이커에 RAG 기능을 추가 개발했다. 임베딩 모델과 LLM을 K-PaaS 기반 컨테이너 플랫폼인 NKS 환경에서 제공하고 사용자의 오브젝트 스토리지에 저장된 내부 데이터를 기반으로 맞춤형 LLM 모델을 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를 통해 공공기관은 자체 데이터와 결합된 AI 서비스를 보다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구축할 수 있게 됐다.

NHN클라우드는 향후 AI 이지메이커에 대한 클라우드 보안인증(CSAP) 사후 평가를 통해 인증 유지 심사를 진행할 예정이며 공공기관이 안심하고 클라우드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보안성과 신뢰성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공공기관 대상 실증과 레퍼런스 확보를 통해 공공부문 내 AI·MLOps 도입을 확대할 예정이다.

NHN클라우드는 “이번 K-PaaS 호환성 인증 획득을 통해 민간에서 검증된 AI·MLOps 플랫폼을 공공 클라우드 환경으로 확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공공기관이 인공지능을 보다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기술 고도화와 공공 AI 생태계 확대에 지속적으로 기여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수원FC 단장 사임
    수원FC 단장 사임
  2. 2아마추어 야구 지원
    아마추어 야구 지원
  3. 3김영대 평론가 사망
    김영대 평론가 사망
  4. 4이정규 광주 파이널A
    이정규 광주 파이널A
  5. 5돈봉투 상고
    돈봉투 상고

이 시각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