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스1 언론사 이미지

제주항공 참사 1년 후…KBS, 28일 다큐 '남은 자들의 나라' 편성

뉴스1 안태현 기자
원문보기
사진제공=KBS

사진제공=KBS


(서울=뉴스1) 안태현 기자 = KBS가 무안공항 제주항공 참사를 다룬 다큐멘터리를 편성했다.

26일 KBS는 "KBS광주총국에서 제작한 12.29 무안공항 제주항공여객기 참사 특집 다큐멘터리 '무안공항 제주항공 참사 그 후 1년- 남은 자들의 나라'가 오는 28일 방송된다"라고 밝혔다.

이번 다큐멘터리는 대한민국 최악의 항공 사고로 손꼽히는 12.29 무안공항 제주항공여객기 참사 유가족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179명의 희생자를 낳은 대형 참사였음에도, 12·3비상계엄, 탄핵, 대선 등 정치 이슈에 가려 목소리를 내지 못하고 '조용한 유가족'으로 불린 이들을 다룬다. 제작진은 사고 직후부터 1년간 유가족을 밀착 취재하여, 이들이 겪어야 했던 비통한 시간과 싸움을 기록했다.

'남은 자들의 나라'에서는 참사 이후 남겨진 유가족들의 1년을 소개한다. 해양수산부 공무원으로 재직하며, 서해훼리호, 세월호 참사 수습에 참여한 박인욱 씨. 그는 이 사고로 아내와 딸, 사위, 그리고 두 손주를 잃고 유가족이 됐다. 참사가 발생한 지 1년이 흘렀지만, 여전히 무안국제공항 셸터(쉼터)를 떠나지 못하고, 사고 원인 규명과 책임 있는 후속 조치를 요구하며 힘든 싸움을 이어가고 있다. 먼저 세상을 떠난 가족들에게 떳떳하기 위해 일흔의 노구를 이끌고 길 위에서 힘든 투쟁을 이어가는 박인욱 씨의 이야기를 통해 남은 자들의 바람을 들어본다.

제작진은 "이번 다큐멘터리를 통해 그동안 우리나라에서 발생했던 대형 참사들이 기억되고, 국가가 국민의 안전과 생명에 더욱 힘쓰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남은 자들의 나라'는 오는 28일 오후 9시 30분 KBS 1TV에서 방송된다.

taehyun@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이민지 3점슛
    이민지 3점슛
  2. 2김기현 아내 특검
    김기현 아내 특검
  3. 3한국전력 현대캐피탈 베논
    한국전력 현대캐피탈 베논
  4. 4손흥민 유로파리그 우승
    손흥민 유로파리그 우승
  5. 5트럼프 젤렌스키 키이우 공습
    트럼프 젤렌스키 키이우 공습

뉴스1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