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스1 언론사 이미지

충남도의회, 권익위 2025년 종합청렴도 평가 2등급

뉴스1 김낙희 기자
원문보기

청렴체감도는 1등급



충남도의회 전경.(충남도의회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뉴스1

충남도의회 전경.(충남도의회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뉴스1


(내포=뉴스1) 김낙희 기자 = 충남도의회는 2025년 국민권익위원회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2등급을 달성했다고 26일 밝혔다.

도의회에 따르면 이번 평가에서 1등급을 받은 시·도의회가 없어 2등급이 광역의회 중 최고 등급이다.

세부 평가 결과 '청렴체감도'는 1등급으로 전국 시·도의회 중 유일하게 1등급을 받았고, '청렴노력도'는 2등급으로 청렴체감도와 청렴노력도 모두 지난해보다 1등급 상향됐다.

도의회는 2025년 한 해 부패 취약 분야를 중심으로 청렴 정책을 추진해 왔다.

주요 추진 과제로는 △반부패·청렴 추진계획 수립 △이해충돌 방지제도 운영 현황 점검 △의원 행동강령 운영 자문위원회 개최 △반부패·청렴 및 행동강령 대면 교육 △의원 겸직 신고 점검 및 공개 △의회 공무원 선비문화 체험 워크숍 △MZ세대 공무원과 함께하는 청렴 실천 아이디어 소통간담회 등을 추진했다.

청렴체감도 분야에서는 의정활동 관련 알선·청탁, 인사 청탁·개입, 사적이익 정보 요청, 특혜를 위한 부당 개입·압력, 권한을 넘어선 부당한 업무처리 요구 항목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공무 국외 활동 제도 정비 및 갑질 행위 근절 관련 제도 신설 등 제도 개선도 이뤄졌다.

도의회는 2026년에는 종합청렴도 1등급 달성을 목표로 청렴 시책을 지속해서 추진할 계획이다.

홍성현 도의회 의장은 "앞으로도 투명하고 공정한 의정활동을 통해 청렴한 의회 구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lucky@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트럼프 젤렌스키 종전회담
    트럼프 젤렌스키 종전회담
  2. 2맨유 뉴캐슬 승리
    맨유 뉴캐슬 승리
  3. 3살라 결승골
    살라 결승골
  4. 4김병기 의원직 사퇴
    김병기 의원직 사퇴
  5. 5김건희 로저비비에 의혹
    김건희 로저비비에 의혹

뉴스1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