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스핌 언론사 이미지

NHN클라우드 'AI EasyMaker', K-PaaS 호환성 인증 획득

뉴스핌
원문보기
[서울=뉴스핌] 양태훈 기자 = NHN클라우드는 26일 통합 MLOps 플랫폼 'AI EasyMaker'가 K-PaaS 호환성 시험인증을 획득하며 공공 클라우드 환경에서의 AI 서비스 적용 기반을 마련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인증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고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이 전담하는 '공공부문 이용 클라우드 플랫폼 내 AI 기능 개발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됐다. NHN클라우드는 해당 사업을 통해 AI EasyMaker의 공공부문 적용과 기능 고도화를 진행해 왔다.

K-PaaS 호환성 인증은 공공존에서 제공되는 NHN Kubernetes Service(NKS) 환경과 AI EasyMaker의 연동을 공식적으로 검증한 것이다. 이를 통해 민간에서 검증된 AI·MLOps 플랫폼을 공공 클라우드 환경에서도 활용할 수 있게 됐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NHN클라우드는 설명했다.

NHN 클라우드 로고. [사진=NHN 클라우드]

NHN 클라우드 로고. [사진=NHN 클라우드]


AI EasyMaker는 인공지능 모델의 개발부터 학습, 운영까지 전 과정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통합 MLOps 환경을 제공한다. 공공존에 적용될 경우 공공기관은 인공지능 학습과 고도화를 위한 개발환경 제공, 모델 학습 및 비교 관리, 자체 엔드포인트를 통한 모델 배포·운영, 대규모 언어모델(LLM)의 응답 정확도를 높이기 위한 검색증강생성(RAG) 기능 등을 활용할 수 있다.

특히 NHN클라우드는 공공 클라우드 환경에서의 활용성을 높이기 위해 AI EasyMaker에 RAG 기능을 추가 개발했다. 임베딩 모델과 LLM을 K-PaaS 기반 컨테이너 플랫폼인 NKS 환경에서 제공하고, 공공기관이 오브젝트 스토리지에 저장한 내부 데이터를 활용해 맞춤형 LLM 모델을 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NHN클라우드는 향후 AI EasyMaker에 대한 클라우드 보안인증(CSAP) 사후 평가를 통해 인증 유지 심사를 진행하고, 공공기관이 안심하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보안성과 신뢰성을 지속 강화할 계획이다. 아울러 공공기관 대상 실증과 레퍼런스 확보를 통해 공공부문 내 AI·MLOps 도입 확대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NHN클라우드 관계자는 "이번 K-PaaS 호환성 인증을 통해 민간에서 검증된 AI·MLOps 플랫폼을 공공 클라우드 환경으로 확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며 "공공기관이 인공지능을 보다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기술 고도화와 공공 AI 생태계 확대에 지속적으로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dconnect@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수원FC 단장 사임
    수원FC 단장 사임
  2. 2아마추어 야구 지원
    아마추어 야구 지원
  3. 3김영대 평론가 사망
    김영대 평론가 사망
  4. 4이정규 광주 파이널A
    이정규 광주 파이널A
  5. 5돈봉투 상고
    돈봉투 상고

뉴스핌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