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TV 언론사 이미지

김건희 특검, 윤석열·명태균 기소…'양평 특혜' 무더기 재판행

연합뉴스TV 방준혁
원문보기


[앵커]

김건희 씨 공천 개입 의혹 사건을 수사하는 민중기 특검팀이 윤석열 전 대통령과 정치 브로커 명태균 씨를 재판에 넘겼습니다.

자세한 내용 취재 기자 연결해 알아보겠습니다.

방준혁 기자.

[기자]

네, 서울중앙지법에 나와 있습니다.


김건희 특검팀은 오늘 윤석열 전 대통령과 명태균 씨를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불구속기소 했다고 밝혔습니다.

지난 주말 윤 전 대통령을 첫 대면 조사한 특검이 수사 종료 전 곧바로 재판에 넘긴 것인데요.

특검은 윤 전 대통령이 부인 김건희 씨와 공모해 2021년 6월부터 이듬해 3월까지 명 씨로부터 2억 7천만 원 상당의 여론조사를 무상으로 제공받았다고 판단했습니다.


명 씨는 같은 기간 윤 전 대통령 부부에게 여론조사를 무상으로 기부한 혐의가 적용됐습니다.

아울러 특검팀은 윤 전 대통령이 정치자금법 위반으로 취득한 범죄수익 1억 3,720만 원에 대해 추징보전을 청구했습니다.

[앵커]


방 기자, 특검팀이 김건희 씨 일가의 양평 공흥지구 개발 특혜 의혹과 관련해 국민의힘 김선교 의원도 기소했죠.

관련 내용도 전해주시죠.

[기자]

네, 특검팀은 국민의힘 김선교 의원과 김건희 씨의 모친 최은순 씨, 오빠 김진우 씨 등 모두 6명을 불구속 상태로 재판에 넘겼습니다.

이들에게는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배임 혐의 등이 적용됐는데요.

공소장에는 김 의원이 양평 공흥지구 개발 사업 과정에서 최 씨와 김 씨의 청탁을 받고, 담당 공무원에게 개발부담금 감면을 지시한 것으로 적시됐습니다.

특검은 이로 인해 김건희 씨 일가가 운영하는 업체가 약 22억 원 상당의 이익을 얻었고, 양평군은 같은 금액만큼 손해를 입었다고 판단했습니다.

김건희 씨 모친 최은순 씨와 오빠인 김진우 씨에게는 로비스트 활동 대가를 지급하기 위해 회사 자금을 횡령하고 회사에 손해를 끼친 혐의도 함께 적용됐습니다.

또 김진우 씨의 경우, 김상민 전 검사의 부정 청탁 증거로 지목된 이우환 화백의 그림을 장모 주거지에 은닉한 혐의가 추가로 포함됐습니다.

[앵커]

평양 무인기 침투 혐의로 기소된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과 여인형 전 국군 방첩 사령관이 추가로 구속됐다고요.

[기자]

법원은 일반이적 혐의로 기소된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과 여인형 전 사령관에 대해 증거 인멸 우려가 있다며 추가 구속영장을 발부했습니다.

지난해 12월 이후 각기 다른 혐의로 세 차례 연속 구속된 것인데요.

이번 영장 발부로 두 사람의 구속 기간은 각각 내일과 다음 달 2일에서, 최장 6개월 더 연장됐습니다.

오는 1월 18일 구속영장 만료를 앞둔 윤석열 전 대통령도 어제 같은 혐의로 구속 심문을 받았습니다.

재판부가 윤 전 대통령과 내란 특검 측에 오는 30일까지 추가 의견서 제출을 요청한 만큼, 윤 전 대통령의 구속 여부 판단은 그 이후에 나올 전망입니다.

한편 내란 특검은 군검찰에서 공소 유지하고 있는 여인형과 곽종근, 이진우 등 군사령관들 재판을 넘겨받기로 했습니다.

이에 따라 이들은 수도방위사령부에서 서울구치소로 이감될 예정입니다.

지금까지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연합뉴스TV 방준혁입니다.

[현장연결 최승아]

#윤석열 #명태균 #김건희 #양평특혜 #김선교 #김용현 #여인형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방준혁(bang@yna.co.kr)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폰세 WBC 멕시코
    폰세 WBC 멕시코
  2. 2차준환 밀라노 올림픽
    차준환 밀라노 올림픽
  3. 3박진섭 저장FC 이적
    박진섭 저장FC 이적
  4. 4서해 피격 항소
    서해 피격 항소
  5. 5박나래 김숙 SNS
    박나래 김숙 SNS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연합뉴스TV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