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디지털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中 엔비디아 칩 100배 속도 '라이트젠' 공개…AI 연산 혁신

디지털투데이
원문보기
[AI리포터]

[디지털투데이 AI리포터] 중국 과학자들이 엔비디아의 최첨단 AI 칩보다 100배 빠르고 에너지 효율도 100배 높은 새로운 광(光) 기반 AI 칩 라이트젠(LightGen)을 개발했다.

24일(현지시간) 온라인 매체 기가진에 따르면, 라이트젠은 전기 신호 대신 빛을 활용해 정보를 전송하는 방식으로 설계돼, 기존 칩으로는 어려웠던 이미지 합성이나 영상 생성 등 복잡한 생성 AI 작업도 처리할 수 있다.

라이트젠은 136.5㎟ 크기 칩 안에 200만개 이상의 광자 뉴런을 집적했으며, 데이터를 가장 압축된 형태로 빠르게 흐르게 하는 '광 잠재 공간'을 활용해 효율적인 정보 압축과 재구성이 가능하다. 이 뉴런들은 기존 트랜지스터처럼 순차적으로 처리되는 것이 아니라 정보를 병렬 처리하며, 인간 뇌 구조를 모방한 설계로 성능을 극대화했다.

실험 결과, 라이트젠은 최대 3경5700조 TOPS의 연산 능력과 와트당 664 TOPS의 에너지 효율을 기록했다. 이는 엔비디아 A100 대비 처리 속도는 100배, 전력 소모는 1/100 수준에 해당하는 수치다.

전문가들은 라이트젠이 상용화될 경우 전례 없는 속도로 AI 연산을 수행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대규모 데이터센터에서 발생하는 막대한 전력 소비와 환경 부담을 크게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Copyright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트럼프 젤렌스키 협상
    트럼프 젤렌스키 협상
  2. 2지석진 런닝맨 활약
    지석진 런닝맨 활약
  3. 3정경호 프로보노 시청률
    정경호 프로보노 시청률
  4. 4이현주 포르투갈 리그
    이현주 포르투갈 리그
  5. 5기안84 극한84 마라톤
    기안84 극한84 마라톤

디지털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