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TV 언론사 이미지

[월드앤이슈] 미국, '황금함대'로 해군력 복원 시동…중국 견제

연합뉴스TV 이용은
원문보기


<출연 : 조비연 세종연구소 연구위원>

다양한 국제 뉴스를 깊이 있게 전해드리는 <월드앤이슈>입니다.

조비연 세종연구소 연구위원과 함께 합니다.

<질문 1> 트럼프 대통령이 이른바 '황금 함대'를 짓겠다고 나섰습니다. 3만에서 4만 톤 규모의 전투 함정을 장기적으로 최대 25척까지 만들겠다는 초대형 프로젝트인데요. 함께할 파트너로는 우리 기업, 한화를 지목해 더 관심이 뜨거워요?

<질문 1-1> 그런데 트럼프 대통령이 냉전시대 이후 사실상 중단됐던 대형 전함 중심의 해군 함대를 다시 구축하겠다고 나선 건 어떤 목적이 담겼다고 봐야 할까요?

<질문 2> 그런데 이 새로운 전함에 트럼프 대통령이 기존 관례를 깨고 자신의 이름을 붙이겠다고 발표해 논란입니다. 최근 스포츠 경기장부터 공연장, 1달러 동전까지 미국 전역에 자신의 이름을 새기려는 움직임이 전함으로까지 확장된 건데요. 언론에서도 많은 비판이 있다고요?


<질문 3> 트럼프 대통령이 베네수엘라 마두로 정권에 대한 압박 수위를 연일 높여가고 있습니다. 최근 군사작전 초점을 마약 유입 차단에서 원유 수출 차단으로 옮긴 데 이어 이번에는 마두로 대통령이 물러나야 한다고 거듭 요구하고 나선 건데요. 결국 이런 압박 조치로 트럼프 대통령이 얻고자 하는 건 뭐라고 봐야 할까요?

<질문 3-1> 이처럼 트럼프 대통령의 베네수엘라 압박으로 인해 전운이 커지고 있고요. 우크라이나 전쟁 상황도 심상치 않은데요. 이렇다 보니 곧바로 안전자산으로 꼽히는 금값이 연일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어요?

<질문 4> 이런 가운데 중국이 격납고 기지 3곳에 대륙간탄도미사일 100기 이상을 장전했을 가능성이 크다는 보도가 나왔는데요. 미국 국방부 보고서 초안을 입수해 보도한 거라는데, 중국의 군사적 역량 어느 정도 수준이라고 볼 수 있는 겁니까?


<질문 5> 한편 대만 입법원에서 여야 갈등이 이어지고 있는데요. 야권이 내년 상반기에 라이칭더 총통에 대한 탄핵 투표를 추진하려고 까지 한다는데, 어떤 일 때문에 이렇게까지 갈등이 커진 건가요? 그리고 실효성은 있는 카드인 건지 궁금한데요?

<질문 6> 이 뉴스를 듣는 많은 분이 '손을 번쩍 들고' 앞다퉈 지원하고 싶어지는 복지제도가 아닐까 싶습니다. 중국의 한 중견 제조업체가 5년 이상 근속한 직원들에게 아파트 소유권을 무상으로 주는 제도를 도입했다고요?

<질문 7> 크리스마스 이브의 깜짝 선물이 도착했습니다. 바로 전설적인 유명 록밴드 '퀸'이 51년 전에 녹음까지 했지만 공개되지 않았던 크리스마스 소재의 노래가 공개된 건데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이용은(NEWthing@yna.co.kr)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트럼프 황금열쇠 선물
    트럼프 황금열쇠 선물
  2. 2불가리코리아 압수수색
    불가리코리아 압수수색
  3. 3이이경 하차
    이이경 하차
  4. 4우크라 북한군 귀순
    우크라 북한군 귀순
  5. 5이정규 광주FC 감독
    이정규 광주FC 감독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연합뉴스TV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