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시스 언론사 이미지

한동훈, 김건희 특검 출석 요구에 불응…공천개입 조사 관련

뉴시스 오정우
원문보기
특검, 10·18일 소환 통보했으나 불응
'수사 무마' 실무 담당 검사도 불출석
[고양=뉴시스] 최진석 기자 = 한동훈 전 국민의힘 대표가 21일 경기 고양시 킨텍스 그랜드볼룸에서 열린 토크콘서트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5.12.21. myjs@newsis.com

[고양=뉴시스] 최진석 기자 = 한동훈 전 국민의힘 대표가 21일 경기 고양시 킨텍스 그랜드볼룸에서 열린 토크콘서트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5.12.21. myjs@newsis.com



[서울=뉴시스] 오정우 박선정 기자 = 윤석열 전 대통령 부부의 공천 개입 의혹을 수사하는 특별검사팀이 23일 한동훈 전 국민의힘 대표에게 출석할 것을 재차 요구했으나 무위로 돌아갔다.

김건희 특검팀(특별검사 민중기)은 이날 오후 2시께 한 전 대표를 공천 개입 의혹 사건 관련 특검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종로구 KT광화문빌딩웨스트(West)에 참고인 자격으로 조사받을 것을 통보했다. 다만 한 전 대표는 지난 10일과 18일에 이어 이날에도 끝내 불출석했다.

수사 기간 만료까지 고작 5일이 남은 만큼, 사실상 대면 조사가 어렵다는 관측이 제기된다.

특검팀은 한 전 대표가 지난해 22대 국회의원 총선거 무렵 김상민 전 부장검사를 공천해달라는 요청을 받고 거절하자 윤 전 대통령과 갈등이 생겼다는 취지로 언론에 말한 사실이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따라 공천개입 의혹을 규명하기 위해서는 한 전 대표로부터 직접 설명을 들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한 전 대표 측은 특검 소환 소식에 "지난 총선 당시 우리 국민의힘은 김영선 전 의원, 김상민 전 검사를 모두 경선 자격조차 주지 않고 컷오프 처리했다. 절차에 따라 단호하게 컷오프한 공천"이라며 특검에 더 진술할 내용이 없다는 취지로 주장하기도 했다.


한편 이창수 전 서울중앙지검장이 연루된 '셀프 수사 무마' 의혹을 수사하는 특검팀은 이날 오전 10시께부터 당시 실무를 담당한 검사 A씨를 참고인으로 조사한다는 방침이었으나 불출석 사유서가 제출되면서 무산된 것으로 전해졌다.

☞공감언론 뉴시스 friend@newsis.com, sun@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하나의 중국 존중
    하나의 중국 존중
  2. 2이정현 어머니
    이정현 어머니
  3. 3박철우 대행 데뷔전
    박철우 대행 데뷔전
  4. 4장원진 감독 선임
    장원진 감독 선임
  5. 5나나 역고소 심경
    나나 역고소 심경

뉴시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