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시스 언론사 이미지

상설특검, '퇴직금 미지급 의혹' 쿠팡풀필먼트·강남 비밀사무소 압수수색(종합)

뉴시스 최서진
원문보기
퇴직금 미지급 사건·檢 불기소 외압 의혹 등
[서울=뉴시스] 권창회 기자 ='쿠팡 퇴직금 불기소 외압 의혹'을 수사하는 안권섭 상설특검팀이 쿠팡에 대한 압수수색에 착수했다. 사진은 서울 송파구 쿠팡 본사 모습. 2025.12.18. kch0523@newsis.com

[서울=뉴시스] 권창회 기자 ='쿠팡 퇴직금 불기소 외압 의혹'을 수사하는 안권섭 상설특검팀이 쿠팡에 대한 압수수색에 착수했다. 사진은 서울 송파구 쿠팡 본사 모습. 2025.12.18. kch0523@newsis.com



[서울=뉴시스]최서진 기자 = '쿠팡 퇴직금 불기소 외압 의혹'을 수사하는 안권섭 상설특검팀이 쿠팡에 대한 압수수색에 착수했다.

23일 법조계에 따르면 특검팀은 이날 오전 10시10분부터 서울 송파구 쿠팡풀필먼트서비스(CFS) 사무실과 강남 비밀 사무실로 알려진 건물에 담당검사와 10여 명의 수사관들을 보내 퇴직금품 지급 관련 자료를 확보 중이다. 특검 출범 이후 쿠팡에 대한 첫 강제수사다.

특검팀은 압수수색 검증영장에 엄성환 쿠팡풀필먼트서비스 인사부문 대표이사를 퇴직금 미지급 사건 관련 근로자퇴직급여보장법 위반 피의자로 적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인천지검 부천지청의 불기소 처분 외압 의혹 관련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도 혐의사실에 포함됐다.

쿠팡풀필먼트서비스는 2023년 5월 노동자들에게 불리한 퇴직금 지급 규정이 담긴 취업규칙을 변경해 퇴직금을 미지급했다는 의혹을 받는다.

고용노동부 부천지청은 지난 1월 새 취업규칙의 효력이 없다고 보고 쿠팡풀필먼트서비스 대표이사를 근로자퇴직급여 보장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넘겼으나, 인천지검 부천지청은 해당 사건을 불기소 처분했다.

당시 형사3부장으로 사건을 담당한 문지석 부장검사는 엄희준 전 부천지청장 등 지휘부의 외압이 있었다고 주장했다.


특검은 지난 11일과 14일 문 부장검사를 두 차례 불러 국정감사에서 주장한 수사 외압 의혹의 사실관계와 폭로 경위, 수사 과정에서 윗선에서 내린 구체적인 지시 내역 등을 조사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westjin@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주하 데이앤나잇
    김주하 데이앤나잇
  2. 2남보라 남편 모태솔로
    남보라 남편 모태솔로
  3. 3이경규 약물 운전 해명
    이경규 약물 운전 해명
  4. 4박나래 법적 공방
    박나래 법적 공방
  5. 5베네수엘라 교민 대피
    베네수엘라 교민 대피

뉴시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