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YTN 언론사 이미지

'타이완 점령 시나리오' 담겼다...미국이 입수한 中 미사일 기지 보고서 [지금이뉴스]

YTN
원문보기

중국이 격납고 기지 3곳에 대륙간탄도미사일 100기 이상을 장전했을 가능성이 크다고 로이터 통신이 미국 국방부의 보고서 초안을 입수해 보도했습니다.

보도에 따르면 미 국방부는 중국이 몽골과의 국경 인근에 있는 지하 격납고 기지들에 고체연료 방식의 DF-31 ICBM 100기 이상을 장전했을 가능성이 크다고 파악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미 국방부가 중국 격납고 기지의 존재를 보고한 적은 있지만, 미사일 장전과 그 수량까지 언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로이터는 전했습니다.

국방부는 중국의 군사력을 평가한 보고서를 매년 작성해 의회에 제출하는데 올해 보고서는 아직 제출되지 않았습니다.

새로 배치된 미사일의 잠재적 목표가 무엇인지에 대해 국방부는 특정하지 않았습니다.

보고서 초안은 또 중국의 핵탄두 보유량이 지난해 기준 600기 초반대에 머물렀으며, 이는 "몇 년 전과 비교해 생산 속도가 둔화"했음을 반영한다고 평가했습니다.


다만 중국의 핵전력 증강이 계속되고 있으며 2030년까지 핵탄두 보유량이 1천 기를 넘길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습니다.

보고서 초안은 이와 함께 "베이징이 포괄적인 군비통제 논의를 추진하려는 의지를 보인다는 징후는 전혀 없다"며 중국이 군비 통제 협상에 참여할 의지가 없다고 평가했습니다.

또 중국은 2027년 말까지 타이완을 상대로 한 전쟁에서 싸워 이길 수 있는 역량을 갖출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중국은 무력 사용을 통해 타이완을 장악하기 위한 군사적 선택지를 정교화하고 있으며, 이 중 하나로 중국 본토로부터 2천780∼3천700㎞ 떨어진 지역을 타격하는 시나리오도 포함될 수 있다고 보고서 초안은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이런 타격이 충분한 규모로 이뤄질 경우 아시아·태평양 지역 분쟁 상황에서 역내 미군의 존재를 심각하게 위협하고 교란할 수 있다"고 예상했습니다.

기자ㅣ신윤정

오디오ㅣAI앵커
제작ㅣ이 선

#지금이뉴스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대한민국 24시간 뉴스채널 [YTN LIVE] 보기 〉
[YTN 단독보도] 모아보기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트럼프 한화오션 협력
    트럼프 한화오션 협력
  2. 2윤정수 결혼식
    윤정수 결혼식
  3. 3정선희 4인용식탁
    정선희 4인용식탁
  4. 4차현승 백혈병 완치
    차현승 백혈병 완치
  5. 5통일교 특검 수용
    통일교 특검 수용

함께 보면 좋은 영상

YTN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