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통일교 특검법'에 대해 그동안 부정적이었던 더불어민주당이 전격 수용 의사를 밝히면서 특검법 추진이 급물살을 타는 분위기입니다.
국회 본회의에서는 내란전담재판부 신설법이 상정된 가운데 국민의힘은 필리버스터에 나섰습니다.
자세한 소식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윤웅성 기자!
[기자]
국회입니다.
[앵커]
여야 모두 '통일교 특검법'에 추진 의지를 밝혔다고요?
[기자]
민주당이 오늘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통일교 특검에 대해 전격적으로 수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김병기 원내대표는 국민의힘이 민주당의 인내를 특검 회피로 착각하는 것 같다며, 여야 정치인 예외 없이 성역 없는 통일교 의혹에 대한 특검을 하자고 제안했습니다.
이어 정교 유착은 헌법 질서와 직결된 중대 사안으로 정당 해산이나 중형 등을 면치 못할 것이라며 야당을 향해 당장 만나 특검법을 논의하자고 강조했는데요.
직접 들어보겠습니다.
[김병기 /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 통일교 특검을 논의하기 위해서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대표에게 최대한 빨리 만날 것을 제안합니다. 오늘 오전에라도 만납시다.]
통일교 특검에 대해 일고의 가치도 없다던 민주당의 극적인 입장 변화에는 최근 여론의 영향이 반영된 것으로 보입니다.
민주당 핵심관계자는 YTN과의 통화에서 여권 지지자들조차 약 70%가 통일교 특검을 찬성하는 것으로 조사된 상황에서 민심을 따라가지 않을 수 없다고 언급했습니다.
앞서 어제(21일) 국민의힘과 개혁신당은 양당 원내대표 회동을 통해 통일교 특검법 발의에 합의했는데요.
국민의힘 박성훈 수석대변인은 민주당의 통일교 특검 수용은 지극한 당연한 일이라면서 일단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송언석 원내대표도 바로 만나 진행하자고 화답했는데, 다만 또다시 야당 탄압만을 위한 특검이 돼선 안 된다고 강조했습니다.
직접 들어보겠습니다.
[송언석 / 국민의힘 원내대표 : 특검을 수용하면서도 사실 대장동 시즌2가 되면 안 되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야당 탄압하는 특검만 하겠다고 한다면 국민들이 용납하지 않을 겁니다.]
개혁신당 천하람 원내대표도 최고위원회의에서 통일교 특검은 여야 문제가 아니라면서 부적절한 금품을 받은 정치인들을 이번 기회에 쓸어내는 특검을 함께 해보자고 말했습니다.
여야 원내대표는 오늘 오후 4시에 회동을 하기로 했는데 민주당이 전격 수용으로 방향을 튼 만큼, 통일교 특검 추진은 급물살을 탈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본회의에서는 내란전담재판부 설치법이 상정됐고, 필리버스터가 진행 중인 거죠?
[기자]
오늘 오전에 열린 국회 본회의에 내란전담재판부 설치법이 상정되자 국민의힘이 필리버스터를 시작했습니다.
앞서 민주당은 의원총회를 통해 내란전담재판부 신설법을 당론으로 채택하고 통과시키기로 뜻을 모았습니다.
위헌 소지가 지적돼 온 재판부 추천위원회는 아예 구성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대신 조희대 대법원장의 인사 개입을 최소화하기 위해 서울중앙지방법원과 서울고등법원 판사회의에서 재판부 요건 등을 정하기로 했습니다.
이에 국민의힘은 본회의 직전 악법 규탄대회를 열고 이재명 대통령의 중단된 재판들부터 먼저 하라며 민주당의 입법 강행을 멈추라고 촉구했습니다.
그리고 시작된 필리버스터의 첫 주자로 장동혁 대표가 직접 나섰습니다.
우리 헌정사상 제1야당 대표가 필리버스터에 나선 건 처음입니다.
장 대표는 내란전담재판부 신설법은 역사상 최악의 악법이 될 거라며 누가 이 법안에 찬성표를 던지는지 기억해달라고 목소리를 높였는데요.
장 대표는 헌법과 민주주의와 관련된 서적을 챙겨 연단에 올라간 것으로 파악됐는데, 최대한 토론에 참여한다는 의사를 밝힌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전해드렸습니다.
YTN 윤웅성 (yws3@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대한민국 24시간 뉴스채널 [YTN LIVE] 보기 〉
[YTN 단독보도] 모아보기 〉





![[날씨] 내일 오후부터 전국 차츰 비...성탄절 맑지만 '강추위'](/_next/image?url=https%3A%2F%2Fstatic.news.zumst.com%2Fimages%2F4%2F2025%2F12%2F22%2F202512221518180586_t.jpg&w=384&q=75)

!['핵무장론' 터져나온 일본...미국이 보인 '의미심장' 반응 [지금이뉴스]](/_next/image?url=https%3A%2F%2Fstatic.news.zumst.com%2Fimages%2F4%2F2025%2F12%2F22%2F202512221439178109_t.jpg&w=384&q=75)
![[자막뉴스] "2년 전부터 복용" 주사 이모가 뭘 건넸기에...마약 수사로 확산](/_next/image?url=https%3A%2F%2Fstatic.news.zumst.com%2Fimages%2F4%2F2025%2F12%2F22%2F202512221422239394_t.jpg&w=384&q=7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