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위성락 안보실장, 미국→캐나다→일본행…한일 회담 의제 조율 전망

머니투데이 김성은기자
원문보기
[the300]

(인천공항=뉴스1) 이호윤 기자 = 위성락 국가안보실장이 16일 인천국제공항에서 미국 워싱턴DC로 출국하기 전에 기자들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위성락 실장은 미국에서 한미 정상회담 결과를 담은 공동 설명자료 '조인트 팩트시트' 후속 협의를 할 예정이다. 2025.12.16/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사진=(인천공항=뉴스1) 이호윤 기자

(인천공항=뉴스1) 이호윤 기자 = 위성락 국가안보실장이 16일 인천국제공항에서 미국 워싱턴DC로 출국하기 전에 기자들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위성락 실장은 미국에서 한미 정상회담 결과를 담은 공동 설명자료 '조인트 팩트시트' 후속 협의를 할 예정이다. 2025.12.16/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사진=(인천공항=뉴스1) 이호윤 기자


위성락 국가안보실장이 미국과 캐나다에 이어 일본을 찾는 등 강행군을 펼치고 있다. 미국에서 한미 정상회담 후속 조치를 논의하고 캐나다에서 잠수함 수주 사업을 지원사격했는데, 일본에서는 한일 정상회담을 사전 준비한다.

21일 대통령실에 따르면 위 실장은 오는 22일 일본을 방문한다. 내달 예정된 한일 정상회담 의제를 조율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위 실장은 지난 16일 미국으로 출국하면서 방미 목적으로 한미 정상회담 조인트 팩트시트(공동 설명자료) 후속 조치와 한반도 평화에 관한 협의 등 두 가지를 꼽았다.

당시 위 실장은 인천국제공항에서 기자들과 만나 "팩트시트가 만들어진 지 이제 한 달여 됐고 그동안 우리 쪽에서 여러가지 TF(태스크포스)를 결성하고 준비해왔다"며 "사안이 농축우라늄·사용후핵연료재처리, 핵추진잠수함(SSN·핵잠), 조선 등 아주 비중이 큰 사안들이고 또 여러 부서가 관련이 있다"고 밝혔다.

위 실장은 미국에서 마코 루비오 미 국무장관 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크리스 라이트 미 에너지부 장관 등을 만나 한국의 핵잠 건조와 우라늄 농축 및 사용후 핵연료 재처리 등 이행을 위한 조치를 내년부터 동시다발적으로 진행하기로 합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위 실장은 2박 3일간의 방미 일정을 마친 뒤 캐나다 오타와로 향했다. 위 실장은 최대 60조원으로 평가되는 캐나다 잠수함 발주 사업 관련, 우리 기업에 힘을 실어준 것으로 판단된다. 캐나다 정부는 한국과 독일을 잠수함 사업 최종 후보로 확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위 실장은 캐나다 방문 후 귀국하지 않고 곧장 일본으로 향했다.

일본 현지 언론에 따르면 이 대통령은 다음달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총리의 고향인 나라현을 방문하는 일정을 조율 중인 것으로 보도됐다.

이 대통령은 지난 10월 경주 APEC(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 정상회의를 계기로 열린 한일 정상회담에서 한일 셔틀외교 일환으로 일본을 방문하고 싶다는 의사를 전달했다. 다카이치 총리의 전임인 이시바 시게루 전 일본 총리는 지난 9월 부산을 방문했다.

김성은 기자 gttsw@mt.co.kr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한혜진 아바타
    한혜진 아바타
  2. 2김우빈 신민아 결혼
    김우빈 신민아 결혼
  3. 3김종국 송지효 황금열쇠
    김종국 송지효 황금열쇠
  4. 4현빈 손예진 아들
    현빈 손예진 아들
  5. 5현빈 손예진 아들 비주얼
    현빈 손예진 아들 비주얼

머니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